•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자료(수학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개발,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자료(독서교육자료)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4.28
최종 저작일
2009.04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자료(수학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개발,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자료(독서교육자료) 분석

목차

Ⅰ.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Ⅱ.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Ⅲ.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자료(수학교육자료)
1. 지구의 종말은 예언되어 있다(하노이의 탑)
2. 제논의 역설
3. 아리스토텔레스의 바퀴(모든 원의 둘레의 길이는 같다)
4. 러셀의 역설

Ⅳ.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개발
1. 실험도구 개발의 필요성과 그 목적
2. 실험도구 개발 및 탐구·실험의 실제
1)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 개발
2) 탐구·실험의 탐구과제 및 탐구활동의 실제
3. ICT활용 탐구·실험 교수-학습 모델
1) ICT활용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과정 구상
2) ICT활용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안 개요 작성
3) 과제별 탐구·실험 안내 및 보고서 제작활용
4) 과제별 실험도구를 이용한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전개하기
4. 결론 및 제언

Ⅴ.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자료(독서교육자료)
1. ꡐ자투리ꡑ의 개념
2. ꡐ자투리ꡑ 독서 지도를 통한 창의적 독서감상 표현
1) 창의적 독서감상 표현의 개념
2) 독서 흥미도 제고를 위한 ꡐ자투리ꡑ 독서지도 방법
3. ꡐ자투리ꡑ 독서를 위한 계획
4. 자투리 독서를 위한 세부 실천 내용
1) 학교 도서실 조성
2) 학급 문고 조성
3) 교무실 문고 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 분위기 조성, 학습 문제(목표)확인, 학습 문제 해결 계획 수립, 학습 순서의 확인과 간은 활동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아동 배치는 러그 미팅의 분위기, ∪(마제형)의 좌석 배치가 집중하기 좋다. 게임 및 학습 자료로는 카드, 비밀 상자, 퀴즈, 인형극, 무언극 등을 이용하여 무엇이기를 알아맞히게 하는 활동으로 아동들은 서로 관심을 갖고 수업에 집중하게 된다. 또한 입체적 조형물이나 이젤, 모빌 등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고 깔끔하게 구성한다. 학습 순서의 계획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파워포인트, 포토샵 자료로 구성해도 좋다. 배의 노 젓는 방법으로 배의 진행 방향이 결정되듯이 학습의 흥미 유발에 따라서 그 학습의 방향도 정해지는 것이다. 흥미 유발이 강할수록 의욕이 높아지고 자주적으로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교재 연구가 없는 상태에서는 학습의 흥미 유발은 결코 능숙하게 되지 않는다고 보며 어떻게 하면 학습에 열중하게 되는가, 의욕을 갖고 임하는가 하는 작용으로서의 흥미 유발은 교육 활동의 본질에 가까운 것이라고 본다.

Ⅱ.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인문계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느끼는 것은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실예로 전 세계의 고등학생의 과학 실력에서 우리나라의 고등학생의 과학 실력은 상위권으로 나타났으나 과학에 대한 흥미나 호기심에서는 하위권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의 과학교육이 대학 입시 위주의 암기식 교육의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이는 실업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실업계에서는 입시 위주의 교육을 하지는 않지만 중학교 시절 과학에 너무나도 흥미가 없어 성적이 좋지 않은 경험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에 와서도 과학에 대한 흥미를 살리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참고 자료

강완·백석윤,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
강문봉 외,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1999
고은 외,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 민음사
박승권,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1
손정표, 독서 지도 방법, 학문사, 1985
Stephen L, Yelon,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10가지 원리, 길안사, 1998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자료(수학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개발,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자료(독서교육자료)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