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상고시가, 향가
- 최초 등록일
- 2009.04.27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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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개론> 상고시가, 향가 관련 자료 정리 요약 및 발표 자료
목차
上古詩歌
1. 上古詩歌의 槪念
2. 上古詩歌의 特性
ㄱ. 內容的 特性
ㄴ. 形式的 特性
3. 上古詩歌의 歷史的 展開
4. 作品 紹介
鄕 歌
1. 鄕歌의 槪念
2. 鄕歌의 特性
ㄱ. 內容的 特性
ㄴ. 形式的 特性
3. 鄕歌의 歷史的 展開
4. 作品 紹介
본문내용
上古詩歌
1. 上古詩歌의 槪念
한국시가문학사에서 가장 이른 시기에 나타난 일련의 작품을 일괄하여 부르는 편의상의 명칭이다. 시기상으로는 우리 詩歌의 발생단계에서부터 鄕歌 생성 이전까지로 이 시기의 작품은 上古歌謠, 上代詩歌, 上代歌謠, 古代詩歌, 古代歌謠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여기서는 上古詩歌로 통칭하여 정리하겠다.
上古詩歌로 분류되는『三國遺事』의 가락국기에 기록된 건국 신화 속에 있는 『龜旨歌』 (또는『迎神君歌』라고도 함), 고구려의 2대왕 瑠璃王이 지었다고 전해지는 『黃鳥歌』그리고 고구려 진졸 霍里子高가 목격하고 그의 처 여옥에 의하여 널리 전파되었다고 전하는 『公無渡河歌』(또는 『公篌引』이라고도 함) 등이 신화 또는 전설 속에 묻혀서 오늘날까지 그 가사의 내용이 한역으로 전하여 오고 있을 뿐이다.
신라 유리왕 대의 『兜率歌』, 『會蘇曲』등이 이들과 더불어 중심 자료로 주목할 만하며, 그 밖에 鄕歌 형성 이전 6, 7세기까지의 『思內樂』,『勿稽子歌』,『石南思內』등 10여 편의 부전가요 자료가 있다.
개념을 내리기 위해서 몇 가지 추측을 들어 본다면, 원시 종합 예술에서의 특징인 집단의 활동이나, 의식과 관련된 측면이 많아 의식요, 노동요의 성격을 지닌 집단적인 가무라고 할 수 있는 『龜旨歌』. 하지만 이러한 집단적이던 모습에서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내용이 분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黃鳥歌』 남편의 죽음을 슬퍼하는 여인의 슬픔이 느껴지는 『公無渡河歌』 이런 작품들을 토대로 上古詩歌의 개념은, “집단적이던 원시 종합 예술에서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내용을 분화시켜 노래한 詩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上古詩歌의 특성
ㄱ. 내용적 특성
원시공동체 주민들의 집단적 노동, 의식과 관련된 산물들로서 詩歌를 이해하기 위 해서는 이 노래를 장식하고 있는 주변 이야기, 배경설화를 뺄 수 없다.
『龜旨歌』, 『公無渡河歌』, 『黃鳥歌』들은 모두가 이러한 배경설화/ 신화와 같이 전승되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