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산별곡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창작시기
2-2. 작가층
2-3. 구조
2-4. 樂章歌詞(악장가사) - 靑山別曲
2-5. 時用鄕樂譜(시용향악보)
- 靑山別曲
2-6. 악장가사와 시용향악보 1연 비교
2-7. 여음(餘音)의 연구
2-8. 청산별곡에 대한 다양한 해석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산별곡은 『악장가사』와 『악학편고』에 전문이 실려 있고, 『시용향악보』에는 첫째연만이 악보와 함께 실려 있다. 청산별곡은 서경별곡과 더불어 고려가요 가운데 문학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 8聯으로 구성된 청산별곡은 고도의 상징적 비유적 표현과 뛰어난 음악적 효과를 지닌 시어와 후렴구 그리고 정연한 형식미 등을 갖추고 있다. 이제 따라 국문학 연구 초창기부터 청산별곡의 문학적 본질을 구명하기 위한 다각적인 접근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작품의 해석에 몇 군데 불투명한 곳이 있는데다가 참고할만한 문헌기록이 없어서 정확한 결론을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작품을 보는 시각과 분석하는 방법론에 따라 여러 상이한 견해가 나오게 되었다. 특히 ‘에졍지’ 등의 몇몇 어구는 오늘날까지도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기존 연구를 중심으로 난해어에 관한 여러 해석과 작품의 성격, 작가층, 창작시기, 구조에 대한 여러 의견들을 작품 내외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2-1. 창작시기
창작시기에 대한 이론이 분분하지만, 대체로 고려12C~13C경으로 추청된다.
2-2. 작가층
60~70년대에는 <靑山別曲>의 작가를 ‘사랑에 실패한 여인’으로 보는 것이 지배적이었지만 그 후 이러한 단순한 시각에서 벗어나 좀 더 밀도 있는 연구로 다양한 설을 내놓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한 것으로 귀족, 정치인, 지식층, 승려, 피난민, 농민, 어민, 화전민, 개성거주서민, 전란에 가담한 백성, 노예, 광대 그리고 궁중에 잡혀 온 관비나 관기 등이라는 여러 주장이 있다. 이것을 다시 분류하면 지식층과 서민층으로 대별 되고, 성별은 남자와 여자로 나누어진다. 이에 대하여 먼저 학식 있는 귀족계급, 지식층이 지었다는 설이 있다. 이승명은 이 노래의 결구의 방식, 고도의 상징성으로 보아 무식한이나 서민이 지은 노래가 아니라고 하며, 학식이 있는 귀족 계급이 지은 노래라고 하였다. 정병욱도 靑山別曲의 구조분석과 거기 담겨있는 깊은 철학과 집요한 삶의 추구, 시적인 어구 등을 보아서 작자 계층은 翰林別曲의 작자들 못지않은 지식층임이 분명하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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