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 와 비지니스 성공전략(2009년)
- 최초 등록일
- 2009.04.24
- 최종 저작일
- 2009.04
- 42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문화콘텐츠와 비지니스 성공전략에 관해서 문화콘텐츠의 정의를 필두로 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비지니스의 관계에 관해 자세히 파워포인트로 만든 자료입니다.
유용한 자료로 활용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문화 콘텐츠란?
문화에 관한 2가지 견해: a. 반영 이론 (게오르그 루카치) b. 소격 이론 (베르톨트 베르히트)
한국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 현황 (산업 현황- 케이스 :방송 산업 )
선진 기업 및 국내 사례 a. AOL 타임워너 2. 디즈니 3. 뉴스코프
문화 콘텐츠 성공 전략 : 메타 미디어를 통한 메타 콘텐츠 서비스
결론과 시사점 : 사람을 매혹시키는 문화 콘텐츠를 고대하며
본문내용
루카치: 반영(Reflection)이론
“리얼리즘의 위대한 승리”
사회를 반영
상부구조의 자율성
총체성(Totality)
전형성(Typicalnity)
<소설의 이론>, <청년 헤겔>, <역사와 계급의식>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
토마스 만의 <마의 산> 등
프란츠 카프카 <변신> <심판> <城>
브레히트: 관객은 연극(예술)에서 거리감을 느낀다…
Anti 카타르시스
문화상품, 예술로부터 인간은 감동이나 만족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동떨어진 자신의 처지, 상황을 관조하고 돌아보며 결국 소외감만 남는다
CATALLAXY(그리스어– 교환하다 공동체로 수용하다 적을 친구로 바꾸다)
: 생산자와 소비자가 각자 주관적 지식에 입각하여 그들 자신들의 독자적이고 주관적인 재화 세계를 결정하는 시장 질서
HAYEK: 재화에 대한 개인들의 주관적인 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재화세계에 대한 지식은 어느 누구에게도 전체로서는 결코 주어질 수 없다. ‘인간은 객관적인 지식에 대해 구조적으로 무지하다’, 1976
노암 촘스키 – 매스 미디어가 인간을 세뇌시킨다 –
* 이슈 – 인간이 어떻게 그리고 얼마만큼 사회를 조종 통제할 수 있는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