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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시스템

*은*
최초 등록일
2009.04.22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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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시스템

목차

2-1. 인간의 가청 주파수는 어느 정도 크기의 주파수 대역폭을 가지며, 가청 주파수대의 음성 신호를 위한 샘플링 주기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는가?
2-2. 사운드 데이터 포맷 중에 MP3와 OGG 파일을 비교해서 설명하라.
~3-10. 9번 문제에서처럼 일반적인 개인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도구와 CAD용 그래픽 도구의 차이점을 이미지 표현 방법과 활용 측면에서 설명하라.

본문내용

얼마나 샘플링을 자주하느냐 하는 점은 샘플링 되는 원래의 아날로그 신호를 얼마나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원래의 아날로그 신호가 갖는 주기보다 2배 이상 빠른 주기로 샘플링 하면, 원래 사운드 신호와 거의 차이가 없는 사운드 정보를 얻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들을 수 있는 사운드 정보들을 샘플링 할 때는 대략 20KHz의 두 배인 40KHz를 샘플링 주기로 사용하면, 원래 사운드를 제대로 들려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MP3는 MPEG-1 레이어 3의 약자로서 오디오 CD와 동일한 음질을 보이면서, 데이터 크기는 1/10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높은 압축률을 자랑, 현재 사용자들이 음악 저장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파일 포맷이다,

OGG는 MP3의 대안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사운드 파일 포맷으로, 원래 이름은 Ogg Vorbis이다, MP3보다 더 좋은 음직을 갖는 음악 파일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MIT 졸업생 프로그래머들이 의해서 개발되었다. MP3보다 더 높은 압축률을 가지고 있으며, MP3가 구현하지 못했던 VBR 방식의 인코딩을 완벽하게 구현해 놓고 있어, 더 작은 용량으로도 뛰어난 음직을 가질 수있다.

2-3. 강도가 0 데시벨에서 100 데시벨의 범위 내에서 변화하는 아날로그 사운드 신호를 차이(differential) PCM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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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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