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예요.
배비장전의 해학성에 대해 자세하게 분석하여 보았어요.
조선후기 사회의 모습, 해학의 정의, 인물의 해학성, 상황의 해학성, 구조의 해학성으로 분석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배비장전의 해학성
1. 조선후기 사회의 모습
1) 계층간의 갈등 대립
2) 양반과 기생문화
2. 해학의정의
3. 인물의 해학성
1) 중심인물
① 배비장
② 정비장
2) 보조인물
① 방자
② 애랑
4. 상황의 해학성
5. 구조의 해학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초등학교 저학년 때, 가족들과 함께 마당극으로 「배비장전」을 본적이 있었다. 어렸을 적의 일이라 사건의 전개며, 줄거리는 자세히 기억나지 않지만 관객들이 순간순간 마다 박수를 치며 호탕하게 웃었던 기억은 선명하게 박혀있다. 관객들에게 웃음을 주고 즐거움을 주었던 「배비장전」의 요소가 무엇이었는지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고 싶었고, 그 웃음을 통해 관객들에게 무엇을 전하고자 했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아울러 「배비장전」을 어떤 이는 풍자적 성격이 강하다고 하고, 어떤 이는 해학적 성격이 강하다고 하는데, 나는 풍자성 보다는 해학성이 강하다고 생각한다. 작품 전체 내용적 측면에서 주인공인 배비장이 일련의 실수나 우행이 끝까지 실패로 그치거나 구제 불능의 행위로 처리되지 않고, 그의 행위와 관렴의 불일치에서 빚어지는 웃음은 고통이 따르지 않고 처리되기 때문이다. 즉, 개정이나 교정을 목전에 두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심각성이 따르지 않는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풍자와 구별되는 해학의 개념을 명확히하고, 「배비장전」의 해학적 요소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배비장전」의 해학성을 알아보기 위해 앞에서도 말했듯이 먼저 해학의 개념을 명확히 한다. 그 후 인물의 해학성, 상황의 해학성, 구조의 해학성 세부분으로 크게 나누어, 해학적 요소를 찾아보고자 한다.
인물의 해학성은 사건을 이끌어 가는 배비장, 방자, 애랑. 그리고 배비장의 해학성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인물인 정비장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상황의 해학성은 방자와 배비장의 역할전도, 부조리, 비속화, 배비장의 오해 등을 본문을 인용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구조의 해학성은 작품 속에 두드러지는 내기와 공모의 구조를 통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우리고전 소설 한마당 「배비장전」, 혜문서관, 2001.
권두환, (1979), 배비장전 연구, 한국학보 제 17집, 서울 : 일지사.
권두환·서종문, (1987), 방자형 인물고, 한국소설문학의 탐구, 서울 : 일조각.
박진태, 배비장전 연구, (1983), 대구어문논총 제 1집, 대구 : 대구어문학회.
이천종, (1994), 배비장전과 옹고집전의 풍자성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준호, (2002), 배비장전에 나타난 골계성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