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상과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04.20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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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사상과 교육에 관련된 리포트이다.
동학사상의 주요 내용과 교육적으로 어떠한 유익한 점이 있는지 써 놓았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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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제로 제시된 여러 가지 사상 중에 동학사상과 교육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겠다. ‘동학사상과 교육’의 선정 이유는 역사를 전공으로 하고 있는 내가 근현대사에 관심이 많고 특히 동학사상은 19세기 중엽에 반봉건, 반외세를 주장하는 백성의 요구를 반영하여 만든 우리나라 고유의 종교 철학 사상이기 때문이다. 물론 실학사상(조선후기)과 무속사상도 우리나라에서 만든 고유의 철학사상이지만 실학사상은 위로부터의 사상이 뿌리내린 것이고 무속사상은 수천년 동안 우리 민족의 내면에 면면히 이어와 아래로부터의 뿌리내린 사상이긴 하나 체계적인 교리와 교파가 없다. 그래서 아래로부터 요구되고 체계적인 교리와 교파를 가진 동학사상에 더 큰 관심이 쏠렸다.
동학사상의 배경부터 살펴보면 동학사상은 수운 최제우에 의하여 1860년 조선 말기에 일어난 사상이다. 조선 말기는 국내적으로 신유학적 질서가 무너져 정치의 부패로 인해 관직 매매가 성하고 과거제도가 문란해졌으며, 경제적으로는 극심한 생활난을 격고 사회적으로는 기독교의 전파로 사상적 혼란을 가져와 사회가 극도로 혼란한 시기였다. 그리고 국외적으로는 서양의 열강들이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서양 문화와 기독교를 앞세우고 동양의 여러 나라를 침략해 영토 확장 및 경제적 침략을 통해 서세동점(西勢東漸)을 해온 시기였다. 그러므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근대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전 시대를 지배해 온 신유교를 대신하여 이 시대를 개혁할 새로운 사상이 필요한 시기였고, 그 사상이 바로 동학사상이다.(문미옥, 한국전통문화와 유아교육, pp.172)
동학사상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인간존중사상이 담겨진 ‘인내천(人乃天)’사상이다. 말 그대로 ‘사람이 곧 하늘이란’ 뜻으로 당시의 하늘에 대한 개념은 서학(천주교)에서는 신 그리고 성리학에서는 임금만이 소유한 개념이었다. 이것을 과감하게 모든 인민이 소유할 수 있도록 사상이 인내천 사상인 것이다. 두 번째로 향아설위(向我說位)사상이다. 이는 당시 성리학의 근본을 깨는 사상으로 곧, 신위를 살아있는 사람에게 향하도록 베풀라는 뜻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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