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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개론] 사형제도의 존페론

*지*
최초 등록일
2001.12.23
최종 저작일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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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序 論
1. 問題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Ⅱ. 本論
1.사형의 개념
2. 우리나라의 사형제도(1950년대 이후)
3. 사형제도 찬성론
4. 사형제도 반대론
Ⅲ.結 論

본문내용

인간의 생명권을 박탈하는 사형제도는 1764년 베까리아(Beccaria)의 사형폐지론
이후 많은 관심과 폐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국가
에서는 그 제도를 존치 하고있는 사형제도는 가장 오랜역사와 가장보편적인 성격을 지닌 형벌제도이다.
원시 미개사회에서는 응보형 복수심의 만족을 위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사형이 이루어졌으며 국가가 사형권을 독점하게 된 이후에도 원시적 복수감정에 기초하여 사형제도를 존속하고 발전시켰으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권력자는 사형제도의 잔혹성, 야만성의 공포를 이용하여, 민중을 지배하고 억압하는 도구로 사용하여 왔으며 이로 인한 국가질서유지,왕권의 강화를 유지하여 왔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대법원의 사형제도에 대한 일관적인 인식과 함께 헌법재판소는 사형을 위헌으로 볼 수 없다고 결정하였다. 그러나 사회 각계에서는 사형의 존치에 대한 학설과 주장으로 사형제도에 대한 논란이 대립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국제사면위원회를 비롯한 많은 인권단체, 종교단체 등에서 존치에 관하여, 하나의 쟁점이 되어 찬반의 논쟁이 정치, 사회, 종교계 등에서 사형제도의 野蠻性(폐지론자의 입장)을 주장하거나 존치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으며 일부 네티즌 사이에 그 관심의 폭이 급증하고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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