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e Oldenburg의 오브제
- 최초 등록일
- 2009.04.14
- 최종 저작일
- 2008.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클레스 올덴버그(Clase Oldenburg)의 오브제에 관한 연구
목차
서론
본론
1.오브제의 개념과 변천
2.클레스 올덴버그(Clase Oldenburg)의 오브제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일찍이 19세기의 예술작품은 예술가 자신의 순수한 수작업에 의해서 한정된 재료로서 제작되어 왔으며, 예술을 표현하기 위한 대상으로서 존재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과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인한 문화, 사회, 경제 전반의 급진적인 변혁은 현대미술에 대해서도 새로운 길을 모색케 하였다. 1960년대 이후 예술에 수용된 오브제는 극도의 산업화와 대중화 속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확대되면서 미술RP의 장르에 대한 구분을 급속히 와해시켰고, 총체적인 예술로서의 입장을 취하게 된다. 즉, 예술과 대중간의 상징적인 소통매체로서의 오브제는 그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비물질적인 요소까지도 예술에 도입하였던 것이다. 이로써 오브제는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팝(POP)적인 것에서부터 행위예술이나 환경예술과 같은 개념적인 것과 과학 기술적 매체에서 비롯된 영상이미지까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예술에 수용하게 된 것이다. 현대미술에 있어서 오브제 수용에 관한 연구. 2001. 계명대 교육대학원. 주민정
전개순서로는 오브제의 일반적인 개념과 입체파부터 팝아트까지의 오브제에 관해 알아보고 팝 작가 클레스 올덴버그에게서 나타난 오브제의 특징과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팝아트 이전의 오브제와는 다른 모습의 올덴버그식의 오브제를 해석, 표현해내는 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
제 2 장 본론
1. 오브제의 개념과 변천
1)오브제의 개념
오브제(objet)는 어원은 ‘앞으로 던지다’를 뜻하는 동사의 명사형이며, objicere는 라틴어 오브젝툼(objectum)의 어원이며 일반적으로 객체 또는 대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오브제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는 “보여 지거나 만져지거나 다른 방법을 통해 인식되는 것, 또는 그렇게 될 수 있는 것과 주체가 인지할 수 있는 물질적 또는 정신적인 것”으로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을 통해 인식할 수 있는 물건, 물체라는 뜻과 인식주체의 인식대상으로서의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 대상, 객체라는 뜻을 품고 있다.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도서출판 재원. 1995. p186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