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역사적으로 본 한국의 오늘과 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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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신분이 법과 관습에 의하여 제도화되면서, 신분제도는 효과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일정한 사회적 역할을 맡아 갔다. 신라사회에는 골품제가 있었는데, 그들은 자신의 신분계층에 따라 관등의 상한선이 정해졌었다. 이 골품제는 귀족의 신분제도였고, 평민이나 노비의 신분제도가 있었으리라 생각되지만 사료부족으로 확실히 알 수는 없다. 이 사료부족현상으로, 그 당시 위정자들에겐 귀족신분제도가 더 중요했으리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신라사회 신분제도의 운영이 평민·노비보다는 귀족·왕족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뜻이 된다. 다시 말해 골품제는 귀족의 신분적 특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고려시대가 되면서 골품제는 양반제도로 바뀌고, 왕족의 특권적 지위가 인정되지 않게 되었다. 또한 민중신분제도는 양천 제도를 통해 노비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려시대 이후의 신분제도는 귀족과 노비 두 계층을 중심으로 시행되었다. 이것은 사회적 권리와 의무를 각각 나눠 가진 두 계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노비제도를 운영한 것은 귀족이었기에 귀족제도가 더 큰 비중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노비의 수적 증가에 따라 그 지위가 향상되어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

참고 자료

한국사시민강좌 26, 일조각,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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