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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 시][산유화][진달래꽃][접동새][풀따기]김소월 시 산유화의 내용과 해석, 김소월 시 진달래꽃의 내용과 해석, 김소월 시 접동새 내용과 해석, 김소월 시 가는길 내용과 해석, 김소월 시 풀따기 내용과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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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12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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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소월 시 산유화의 내용과 해석, 김소월 시 진달래꽃의 내용과 해석, 김소월 시 접동새의 내용과 해석, 김소월 시 가는길의 내용과 해석, 김소월 시 풀따기의 내용과 해석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김소월 시 산유화의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산유화
2. 김소월 산유화의 해석

Ⅲ. 김소월 시 진달래꽃의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진달래꽃
2. 김소월 진달래꽃의 해석

Ⅳ. 김소월 시 접동새의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접동새
2. 김소월 접동새의 해석
1) 1연
2) 2연
3) 5연

Ⅴ. 김소월 시 가는길의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가는 길
2. 김소월 가는길의 해석
1) 2연
2) 4연

Ⅵ. 김소월 시 풀따기의 내용과 해석
1. 김소월의 풀따기
2. 김소월 풀따기의 해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월은 민요시인이라고도 불린다. 소월은 민요리듬의 시를 쓰기 때문이기도 하며, 그의 시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인 정한의 세계 때문이기도 하다. 소월의 시적 특징은 그 형태상의 정제성과 우리의 전통 시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율격 적인 질서를 새롭게 변용한 점이다. 그는 특히 민요의 3음보격과 4음보 격을 적절히 응용하여 이미지의 공간을 확정시키고, 그 환기된 정서를 배경으로 내면의식을 구체화시키는 특징을 보여준다. 또, 이에 더불어 그의 시가 드러내고 있는 성격적인 특징은 또한 시적 제재의 저변확대와 적절한 어휘구사를 통한 내면 정조의 확충으로 드러난다. 이 점 역시 우리의 전통적인 삶 속에 내재된 응어리진 애환이나 보편적인 공감대를 형성시키는 간절한 생활의식과 긴밀한 연계를 맺는다는 차원에서 수용되어, 민요적 정서와도 상통하는 면모를 보여준다. 그의 시는 우리 겨레가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던 공동체적인 민족 동일체적인 얼의 소리를 표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2. 김소월 산유화의 해석
「산유화」는 그 시적 형식의 단순성에도 불구하고 김소월의 시 세계를 대변하는 작품으로 주목되어 왔다. 이 작품을 놓고 김동리는 `청산과의 거리`(『문학과 인간』)라는 말로서 소월시의 본질을 논한 바 있다. 그는 이 시가 자연을 동경하는 시인의 심정을 노래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시의 화자가 자연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자연에 귀의할 수 없는 상태에 있음을 주목한다. 그것은 `저만치`라는 시어에 의해 드러나는 거리 때문이다.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는 산이 시적 화자와의 사이에 `저만치`라는 거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해석은 김용직 교수 『한국문학의 비평적 성찰』에 의해 새로운 방향으로 수정된 바 있다. 김 교수는 시적 언어가 지니는 애매성을 이 시의 경우를 들어 설명한 바 있다. 그는 `산에/산에/피는 꽃은/저만치 혼자서 피어있네`라는 구절의 `저만치`를 김동리가 개념 지시에 불과한 거리의 뜻으로만 읽는 것을 비판한다. 오히려 산과 꽃에 담겨 있는 화자의 정감을 주목하면서 `저기 저 산에 피어 있는 꽃은 저렇게도 소담하게 외롭게 또는 앙징스럽게 피어 있네`라는 감정이 이 구절에 곁들여져 있다고 해석하였다.

참고 자료

고원 / 서정시의 무의식, 그 불안한 욕망과 억압 김소월의 작품 진달래꽆의 텍스트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정신분석학회 논문, 2005
김영철 / 김소월,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김한호 / 슬픈 시인의 노래, 문예마당, 2000
송희복 / 김소월 연구, 태학사, 1994
오세영 / 김소월, 그 삶과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조동일 / 김소월 시선 연구, 학문사, 1980
한승억 / 김소월의 실존적 인식과 영원의식, 문학과 종교 제 11권 1호, 한국문학과 종교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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