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발달과 학습 - 동기이론 요약

*아*
최초 등록일
2009.04.12
최종 저작일
2008.09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아동발달과 학습 - 동기이론 요약

목차

Ⅱ. 동기이론
<귀인이론>
1. 귀인 이론이란
2. 귀인 이론의 구성 요소

<자기결정이론>
<기대X가치이론>
<성취목표이론>
<자기 지각 이론>

Ⅲ. 학습동기 유발전략
1. Keller의 ARCS 모델
2. 학습동기 유발에 중요한 변인: 과제, 평가와 보상, 학급풍토

본문내용

Ⅱ. 동기이론
<귀인이론>
1. 귀인 이론이란
1) 귀인 이론의 정의: 학습자가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려는 동기에 대한 인지적 이론
2) 귀인 이론의 기본 가정: B.Weiner는 그는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알고자 하는 특성이 있다고 가정한다. 사람들은 그들의 성공이나 실패를 자신의 과업수행 중에 있었던 특정한 어떤 일의 탓으로 돌림. EX) 행운, 불운, 어려운 과업, 쉬운 과업, 주위의 친한 사람들, 적대적인 관계의 사람들, 자신이 어려워하는 일,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의 정도 등.
2. 귀인 이론의 구성 요소
1) Weiner의 귀인의 4가지 요소
: 능력, 노력, 과제난이도, 운
EX) 좋은 점수에 대한 귀인: 아발 시험에 100점을 맞은 학생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원인을 능력, 노력, 과제의 난이도, 운 등으로 돌릴 수 있다.
-능력: 난 머리가 좋으니까 100점 맞은 건 당연해!
-노력: 수업시간에도 열심히 필기하고, 꾸준히 예습 복습도하고 열심히 했더니 점수가 잘 나왔네
-과제난이도: 이번에는 선생님이 문제를 쉽게 내서 점수가 잘 나왔네
-운: 다 찍었는데 운이 좋아서 100점이네.
2) 귀인의 세 가지 차원
: 귀인들은 원인의 소재(locus of control), 안정성(stability), 통제 가능성(controllability)이라는 세가지 차원으로 분류
① 원인의 소재(locus of control)
-어떤 일의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책임을 내적인 요인에 두어야 하 는지 외적인 요인에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것.
-어떠한 결과에 대한 책임을 자기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으로 돌리면 이는 내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성공하면 자부심과 동기 증진을 가져올 수 있지만 실패하면 수치감이 증폭된다.

참고 자료

없음
*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발달과 학습  - 동기이론 요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