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현상] 조폭신드롬 현상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1.12.20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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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21세기의 한국 조폭 영화
A. 친구
B. 신라의 달밤
C. 조폭마누라
Ⅲ. 조폭 영화가 뜨는 원인 분석
Ⅳ. 조폭 영화의 문제점 및 영향과 효과
A. 지나친 조폭 미화
B. 폭력 소재 영화와 모방범죄
1. 살인으로 이어진 모방범죄
2. 조폭들의 상징 문신
3. 조폭 따라하기
C. 미디어로의 확산
Ⅴ. 결 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화가 발명된 지 100년의 세월이 흘러 영화는 오늘날 가장 대중적인 매체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영상이 우리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 영화는 광고, TV방송, 사진 등과 함께 영상 커뮤니케이션 시대를 주도하는 명실상부한 커뮤니케이션 통로로서 문화적 측면은 물론 산업적 측면에서도 그 영향력을 더해가고 있다. 먼저 영화의 사회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면 ‘영화는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또는‘영화는 사회의 거울이다’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영화가 당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사회전반에 걸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변화는 한국영화의 형식적•내용적 변화를 예고했다. 대기업의 영상사업참여가 본격화되면서 제작과 배급구조가 재 개편되고 자본의 논리에 의해 영화제작에 투자된 자본을 회수하기 위한 흥행이 영화제작에 있어 제 1의 변수가 되었던 것이다. 작품성보다는 흥행성을 염두에 둔 코미디와 액션영화가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붐을 이루었다. 이와 함께 영화의 내용적 변화도 이루어졌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조직폭력배를 소재로 한 영화들이 줄을 이어 등장했는데 친구•신라의 달밤•조폭 마누라 등이 2001년 이후 등장한 대표적인 조폭 영화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Mongin, Olivier (1999). 『이미지의 폭력』이은민(역) (서울 : 동문선, 1999년).
Baudrillard, Jean (1996). 『코메디아델아르테』이은민(역) (서울 : 동문선, 2001년).
김상준 (1996). 『프로이트와 영화를 본다면』(서울 : 집현전).
강용혁 “영화로 보는 의학” 『경향신문』(2001년 10월 17일자 / 31면).
김동식 “깡패미화 지나치다” 『조선일보』(2001년 7월 13일자 / 6면).
박선이 “황금알 낳는 조폭문화” 『조선일보』(2001년 7월11일자 / 40면).
박은주 “고교생 교실 살인 충격” 『한국일보』(2001년 10월 17일자 /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