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음악사
- 최초 등록일
- 2001.12.10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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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대 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 음악
바로크 음악
근대 음악
현대 음악
본문내용
▷그리스의 고대음악
고대문화에서 그리스 음악개념과 미학에 있어 후세 이론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음악(music)을 비롯하여 테트라코드(tetrachord), 폴리포니(polyphony), 리릭(lyric), 리듬(rythm), 힘(Hymm) 등의 말 자체들은 모두 그리스에서 유래되었다. 시 또는 극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신화나 의식등과 관계가 깊다.
그리스 음악은 대체로 단성음악이나 다성음악인 헤테로포니(heterophony)도 썼다. 또 고대 그리스인들은 음악이 인간의 성격에 직접적이고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에토스(Ethos) 이론을 믿었다. 그리스의 2개의 기본적 종교의식인 아폴론 의식과 디오니소스 의식은 고전적인 것과 낭만적인 것이라는 2개의 미학적 축의 원형이 되었고 이후 서양의 문화사 전기간에 걸쳐 서로 겨루는 양대 조류가 되었다. 아폴로 신에 드리는 의식에서는 키타라라는 악기를 사용하였고 음악적 특징은 형식의 명확성, 단순성, 객관성, 그리고 감정표현의 억제이다. 디오니소스 신에게 대해 드리는 의식에서는 아울로스라는 악기를 사용하였고 주관과 풍부한 감정이 음악의 특징이다. 그리스 음악의 특징은 시의 풍부한 리듬, 즉 리듬적 선법을 사용한 점이다. 호메로스, 사포, 아나크레온 등의 시(詩)도 본래는 낭창을 위한 가사였다. 현재 BC 130년경에 아폴로 신에게 드렸던 2개의 델픽 찬송, 뮤즈에 드렸던 2개의 짧은 찬송, 네메시스 신에 대한 찬송 등이 있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피타고라스 등은 각기 음악의 본질·윤리성·물리성에 대해 논하여 음조직·선법(旋法)·리듬 등에 관한 그리스의 독특한 음악이론을 확립해 그 후의 유럽 음악이론의 발전에도 중요한 영향력을 끼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