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칼마르크스의종교비판의재검토
- 최초 등록일
- 2001.11.23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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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 소외와 실천
헤겔, 포이에르바하, 소외
마르크스, 사회적 존재와 실천
- 이데올로기, 자연종교, 유토피아
이데올로기 비판
자연종교
유토피아 문제
- 상품의 물신숭배 비판
상품의 외피, 화폐의 물신숭배
상품물신숭배의 비밀 : 상품과 노동 자체의 사회적 성격
본문내용
마르크스가 종교에 대하여 철저하게 비판적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마르크스의 종교 비판은 단지 초기적 입장에 불과하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할 점은 그가 종교에 대하여 일생동안(일관되게) 비판은 하고 있지만 자신의 전문 분야인 양 종교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했다거나, 비판만을 고집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에게 종교란 단지 "현실적 필연에서 생겨난 초월성의 의식(허위의식)"일 뿐이다. 여기서 그의 관심은 '초월성' 자체가 아니라 '초월성의 의식'을 출현시키는 '현실적 필연'이다. 즉 인간 사회의 (추상적 인간사회가 아니라 물질적 토대 위에서 움직이는 구체적 인간사회의) 심층에서 작동하는 의식 생성의 메커니즘을 밝혀 내는 것이었다. 마르크스는 특히 종교를 그렇게 생성된 허위의식의 가장 대표적이며 기만적인 것으로 파악했다. 실질적으로 마르크스의 종교 비판을 이론화하는 연구자들은 언제나 그의 저작을 뒤적거리며 그의 종교이론을 구성하기에 급급해 왔다. 그들은 마르크스가 말하는 곳에서 침묵하고 그가 침묵하는 곳에서 말한다. 그들은 마르크스를 '한 사람의 종교이론가'로 만들고 그의 '종교 이론'을 구축한다.
참고 자료
칼 마르크스의 종교비판의 재검토 (김윤성)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