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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상] 유교와 오늘날의 우리 사회

*지*
최초 등록일
2001.11.18
최종 저작일
2001.1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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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교는 오랜 동안 우리 사회의 생활규범, 정치이념, 혹은 철학사상으로 뿌리깊게 자리잡아 왔다. 특히 조선조에는 국가의 근본이념으로 믿어져왔으며 신분사회를 지배하는 강력한 수단이 되기도 했다. 유교가 표면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한 것은 조선왕조의 몰락과 함께 신분제도가 붕괴되고 일제가 유교를 봉건주의의 잔재물이라는 이유로 억압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해방과 함께 가속화하기 시작한 서구문명의 유입은 우리 나라에서의 유교의 영향력을 급속도로 약화시켰다.
오늘날 유교는 "우리의 전통문화"라는 말속에서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유교가 쇠퇴했다고 해서 우리 생활에서 유교적 전통이 사라졌다고 보는 것은 큰 잘못이다. 슈퍼에서 김치를 사먹는 신세대 주부에 대한 언론의 비판적 보도, 성적에 대한 고민 때문에 투신 자살하는 고등학생들, 특정인물을 따라 마구잡이로 당을 바꾸는 정치인들, 초음파 검사 후 낙태수술을 하는 임신부들, 결혼을 거부하는 여성운동가들... .이것은 유교적 인간관에 입각한 헌신적 또는 희생적 현모양처 상이 요구되어지며, 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주부들은 언론의 공격을 받고 있는 것이다. 또 기성세대의 머리 속에 확고히 자리잡은 입신양명의 또 다른 변형인 출세를 위한 학벌을 위해 우리의 고등학생들은 학교라는 감옥에서 의무적으로 복역하고 있으며, 충효의 원리에 입각한

참고 자료

정진일(1996), 중국 철학의 원류 제자백가, 조선대학교출판국, 광주
이강수(1999), 중국 고대 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서울
이명식(2001), 한권으로 보는 제자백가, 큰방, 서울
송영배(1994), 제자백가의 사상, 현음사,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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