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론] 페미니즘 미술사
- 최초 등록일
- 2001.11.12
- 최종 저작일
- 2001.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 1970년대 미국의 페미니즘
2. 1980년대 페미니즘
3. 작품분석
본문내용
미술사에서 페미니즘 연구는 <왜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없는가>(1971년)라는 린다 노클린의 글에서 시작된다. 노클린은 인류 역사에서 현대사에서 멀어져갈수록 위대한 남성상은 많아도 위대한 여성상은 별로 알려지지 않은 것은 비단 미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나, 이런 수적인 열세가 여성의 생리적인 열등이나 창조라는 위대한 작업에 여성이 맞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은 그릇된 편견으로서 그 진정한 이유는 여성의 교육, 사회제도, 관습에서 기인한 것임을 지적한다. 예술적 성취란 초(超)사회적인 기적적인 행위가 아니며, 그 어떤 위대한 미술가도 사회 관습의 제도와 규범 위에 군림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지금껏 위대한 여성미술가가 없었던 것은 여성의 재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사회제도와 관습의 장벽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T. 구마 패터슨, P. 매튜스 『페미니즘 미술의 이해』, 시각과 언어, 1994.
강태희 「미국의 페미니스트 미술과 이론」,『현대미술의 문맥읽기』, 미진사, 1995.
이주헌 『미술로 보는 20세기』, 학고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