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 라깡, 들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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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푸코의 역사관
-Michel Foucault, 1926-1984
-보기 드문 비판 정신과 실증 정신의 접합체
-푸코의 역사 비판과 에피스테메의 발견

2.라깡의 자아론
-Jacques Lacan, 1901-1981
-언어학 이론을 응용하고 정신 분석의 분야에서 구조적 분석을 통해서 유아의 경사 단계를 제창. 코기토 시화를 내부에서 해체

3.들뢰즈의 유목적 사고
-Gilles Deleuze, 1925-1995
-모든 정주적인 것에 대한 유목적인 것의 대치
-리좀이며 스키조이며, 유목민인 들뢰즈



본문내용

푸코는 진정한 역사 혹은 쓸모 있는 역사는 최초의 원인을 가정하는 전통적인 역사학과는 달리 사건의 불가피성이나 연속성을 거부하고 목적론적이고 변증법적인 역사해석을 거부한다. 전체적 역사는 사건을 거대한 설명체계와 단선적인 과정 속에서 해소시켜 큰 계기와 영웅을 찬양함과 아울러 시원점을 확립하고자 한다. 이에 반해 계보학적 분석은 사건들의 단일성을 강조하고, 중요시되어 왔던 사건에서 눈을 돌려 경시되어 왔으며 일정한 역사를 통해 부정되어 왔던 모든 현상들에 주목한다. 그러므로 계보학은 기원을 확립하는 일보다는 역사형식의 가변성 뒤에 숨겨져
푸코는 진정한 역사 혹은 쓸모 있는 역사는 최초의 원인을 가정하는 전통적인 역사학과는 달리 사건의 불가피성이나 연속성을 거부하고 목적론적이고 변증법적인 역사해석을 거부한다. 전체적 역사는 사건을 거대한 설명체계와 단선적인 과정 속에서 해소시켜 큰 계기와 영웅을 찬양함과 아울러 시원점을 확립하고자 한다. 이에 반해 계보학적 분석은 사건들의 단일성을 강조하고, 중요시되어 왔던 사건에서 눈을 돌려 경시되어 왔으며 일정한 역사를 통해 부정되어 왔던 모든 현상들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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