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1.10.08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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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조의 개념
2. 시조의 명칭과 종류
3. 시조의 발생과 연원
4. 시조 문헌 기록의 특이성
5. 시조의 작자
6. 시조 주제의 역사적 전개
7.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시조의 개념
역사적으로 볼 때, 시조는 조선조 오백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화이다. 그러나 시조는 조선시대로 끝나지 않고 현재에도 그 창작이 지속되고 있다. 그래서 조선조 때 시조를 가리켜 '고시조'라 하여 근대 이휴의 시조와 구별하기도 하지만, 고시조나 근·현대의 시조나 그 형식은 다르지 않다. 따라서 시조의 형식은 시조를 시조답게 설명해 주는 가장 확실한 특징이 된다.
시조의 형식은 전체가 조·중·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은 3∼4자 정도로 된 네 개의 마디로 이루어져서 대체로 15자 안팎이 되며, 따라서 작품 한 편은 대체로 45자 안팎이 되지만, 이것을 글자의 수효로 엄격하게 제한하는 규칙은 없기 때문에 그 글자의 수효에 변화가 많은 것도 형식적인 특징이 된다. 다만, 종장의 첫째 마디는 반드시 3자로, 역시 종장의 둘째 마디는 5자가 넘도록 표현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그런데 시조의 형식을 설명할 때, 두 개의 마디가 합쳐야 뜻이 있는 말이 된다는 관저에서 이를 '구(句)'라 하여 시조를 가리켜 3장 6구의 형식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상의 형식적 전형은 '평시조'를 가리킨 것이고, 이와는 달리 그 변형이라 할 수 있는 '사설시조'는 형식에 다소 차이가 있다. 사설시조도 전체가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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