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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 뒤르껭의 종교이론의 특징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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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1.10.06
최종 저작일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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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크스, 뒤르껭의 종교이론의 특징

목차

1. 마르크스의 종교사상
1) 종교의 본질
2) 종교의 기능과 미래
3) 마르크스 종교론의 평가
2. 뒤르껭의 종교사상
1) 종교의 속성
2) 종교의 원초적 형태: 토테미즘
3) 종교의 기능과 전망
4) 뒤르껭 종교론의 평가
cf) 1. 종교 기능론
2. 종교 기능론의 쟁점
3. 종교갈등론

본문내용

마르크스, 뒤르껭의 종교이론의 특징
1. 마르크스의 종교사상
1) 종교의 본질
마르크스의 초기 사상은 인간주의 성격이 매우 강했다. 이 때 그의 사상의 대표 개념은 소외라는 것이다. 젊은 헤겔이 종교를 소외의 산물로 보았던 것에 비해 젊은 마르크스는 종교를 소외의 산물로 보고 있다. 즉 젊은 마르크스는 근대 산업사회에서의 비인간화시키는 경제구조에서 생겨나는 소외 때문에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가 생겨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노동자들의 소외는 부르주아 계급의 노동계급에 대한 착취에서 비롯되며, 노동자들이 박탈당하는 만큼 지배계급의 부는 증대된다.
노동에 의하여 생겨나는 소외는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즉 자연으로부터의 소외, 자신으로부터의 소외, 그리고 동료인간으로부터의 소외가 그것이다. 자연으로부터의 소외는 일과 생산품으로부터의 소외이며, 자신으로부터의 소외는 자기 자신이 상품화되는 인격 상실을 말한다. 또한 동료인간으로부터의 소외는 동료를 인격으로 보지 못하고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노동분화가 이루어진 생산관계 및 물적 행위는 사회경제적 모순과 소외 상태를 야기시키고 이 양자는 종교가 발생하고 유지되는 조건이 된다. 그리하여 사회발전의 특징 단계에서 종교적 신념의 내용은 소외된 인간이 자아의식과 상상력의 자발적인 행위에 의해 투사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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