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의 성령론적 세례론
- 최초 등록일
- 2001.06.11
- 최종 저작일
- 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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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바르트 신학의 변천과정
1. 자유주의 신학시대
2. 변증법적 신학시대
3. 유비론적 신학시대
※ 세례론의 변천과정
본문내용
바르트의 세례신학의 성령론적 관점을 살펴보면, 첫째로, 기독론적 세례론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세례의 유일하고 고유한 원리였다. 더 나아가서 성령세례 없이는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이 없으며,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없이는 물세례가 없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는 물세례의 내적이고 주관적인 근거이다. 둘째로, 기독론적 세례론에서는 세례는 성만찬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성례전이었다. 셋째로, 바르트는 성령세례를 하나님의 행위로 보며 물세례를 인간의 행위로 본다. 바르트가 세례사건에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 성령의 기능과 사역을 보다 더 강조한다는 것이다.
칼 바르트의 신학은 순례자의 신학 또는 도상의 신학이라고 불리운다. 도상의 신학이라고 하는 사실은 하나님은 인간적 사유의 체계에 의해 붙잡힐 수 없다는 것으로부터 유래한다. 바르트신학의 발전과정은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