뻐꾸기둥지위로 날아간새
- 최초 등록일
- 2001.05.31
- 최종 저작일
- 2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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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글>
수동적 성격구조
스키너의 행동주의 철학
<본문>
공간
권력
언어
<맺는 글>
정상인과 비정상인
본문내용
너무나 침착하고 능숙한 솜씨를 지닌 간호사와 깔끔한 종업원 차림을 한 도우미들, 잔잔한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흰색 벽의 병동과 테이블에 둘러앉아 카드게임에 열중인 환자들이 있다. 정신병원 환자의 묘사가 그렇듯이, 멍한 표정과 비정상적으로 웃는 모습의 환자들이다. 이런 것들이 우리가 보게 되는 병원의 평화스러운 모습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평화스러운 모습에는 뭔가 이상한 점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정신치료 요법의 하나로 행해지는 토론시간에는 말로 표현 못할 중압감과 환자들의 의기소침한 모습들이 있다. 듣지도 못하고 말하지도 못하는 인디언과 항상 말을 더듬는 빌리 등, 여러 환자들은 자신들의 비정상적인 행동과 사고능력 때문에 병원에 의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자주성을 포함한 모든 것을 병원에 맡기고 있다. 영화『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에서 우리는 막연히 느끼고 있던 인간의 소극적 성격구조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비단 환자들만의 독특한 성격구조가 아니며 병원 밖에 있는 우리 자신에게도 익숙한 것임에 혼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즉, 공간적인 규제가 없는 일반인들에게도 나타나는 이러한 소극적 성격구조는 왜 나타나며 무엇이 인간의 행동을 주춤하게 하는가 하는 의문에서부터 우리의 논의는 시작된다.
참고 자료
미셀 푸코, 감시와 처벌 , 2000
한국심리학회, 현대심리학의 이해, 1999
레즐리 스티븐슨, 인간의 본질에 관한 일곱 가지 이론 ,1981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