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디푸스 구조와 영화의 서사적 쾌락 연구
- 최초 등록일
- 1999.10.17
- 최종 저작일
- 199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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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외디푸스 시나리오의 서사 구성 원리와 쾌락
3. 서사성의 원리와 외디푸스 이데올로기
4. 전환기의 외디푸스와 전복적 쾌락
5. 맺음말
본문내용
이 논문은 외디푸스 시나리오의 존재 방식을 규명하여 서사적 쾌락을 밝히는 것, 나아가 대안영화의 존재 방식을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영화연구에 있어 쾌락은 영화의 힘을 해명하는 주제어로서 어떤 개념보다 유력하고 문제적인 것이다. 그 동안 쾌락에 관해 씌어진 글의 분량이 넉넉한 편은 아니지만 쾌락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영화의 위력을 가늠하고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언급되어 왔다. 영화의 존재 이유와 정체성을 보여주는 매우 문제적인 자리에 쾌락이 놓여 있다고 할 수 있을 터인데, 이러한 위치의 특수성이 쾌락의 위상에 관한 논란을 야기시켜 왔다. 쾌락을 지배 이데올로기를 수동적으로 수용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수단으로 파악할 것인지, 아니면 지배 담론을 전복할 수 있는 적극적인 힘으로 간주할 것인지의 여부가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