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과 현실
- 최초 등록일
- 2001.03.26
- 최종 저작일
- 20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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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과 현실
목차
1. 모델과 현실
2. 게임이론과 모형화
3. 재구성된 현실로서의 "죄수의 딜레마 게임"
4. "죄수의 딜레마" 게임의 분석: "내쉬 균형"과 "상호 이익의 딜레마"
5. DJP 연합의 딜레마 (틀린 예측의 예)
6. "반복된 죄수의 딜레마 게임"과 팃포탯 (Tit-for-Tat) 전략
7. "반복 게임"의 응용
8. 인간의 행위와 제도적 장치
9. "성냥불"과 사회개선
본문내용
사회과학적 연구는 연구대상이 되는 "현실"에서 중요하다고 간주되는 요소들을 추출, 재구성하여 그 "현실"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지, 인과관계가 개입된 "현실" 그 자체를 그대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고, 기술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과학에서는 "모형화 (modeling)"가 피할 수 없는 양상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이 양상은 심지어는 사회과학과 인문학이 혼합된 역사 기술적인 방법을 채택하고 있는 연구에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즉, 토인비가 설명한 일차 세계대전과 테일러가 설명한 일차 세계대전은 "현실"은 하나이지만, "재구성된 현실"은 당연히 동일한 것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