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신학
- 최초 등록일
- 2000.10.04
- 최종 저작일
- 20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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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문제제기)
1. 해방신학의 형성요인
1) 사회·역사적, 문화·경제적 배경.
2) 신학내적인 동인
2. 해방신학의 신학적 주제 (교회에 대한 정의와 역할(사명)에 대해서)
1) 교회공동체
2) 교회공동체의 당면과제
3. 해방과 구원의 관계개념
1) 해방신학에서 말하는 해방의 개념
2) 구원과 해방의 개념
4. 신학적인 한계점
결론
본문내용
현대인은 수많은 억압 아래에 놓여 있다 ; 문화적, 정치적, 인종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억압 ; 물리적인 억압 ; 종교적인 억압. 이 억압들은 "창조주의 영예와 모순"이 된다.(110) 창조주는 그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인간을 만드셨다(창1:27).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더 깊이 경험할수록 이러한 모순을 더욱 더 잘 느낀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따르면, 메시야를 고대하는 민족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존엄과 자유를 가지는데, 그들의 마음속에는 성령이 교회에 거하시는 것처럼 계신다"고 한다.(111) 추기경 라트징어는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따라서 인간은 피할길 없이 거대한 곤궁, 그리고 이로 인하여 초래되는 죽음, 질병, 그리고 존엄성훼손을 수동적으로 견디어낼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 이 말이 뜻하는 바는 이것이다. "오늘날 무식자층에 속하는 사람이더라도 또 비록 계속 여전히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긴 하지만 그들은 과학과 기술의 눈부실만한 발달 덕택에 인간의 존엄성이 요구하는 푀소한의 재화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112); 그는 "빈자와 부자 사이에 존재하여 우리에게 걸림돌이 되는 천인공노할 불평등"(113)에 관하여 말하는 것이며, 그리고 제3세계가 당하고 있고 "착취와 경제적 식민주의를 정당하게 질책하고" 있는 것이다(114) : "해방이라는 용어가 암시하듯이, 해방을 추구한다는 것은 구약과 신약의 근본주제와 일치한다."(115)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