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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목회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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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1.19
최종 저작일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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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논문은 로마서14-15장의 ‘강한 자’와 ‘약한 자’의 본문을 주석하여 사도바울이 로마교회 안에 나타난 갈등을 치유하는 과정과 사도바울의 목회사상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나아가 현대교회의 현장목회에 호소하는 신학적 메시지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Ⅰ. 서론
A. 연구목적과 중요성
B. 연구범위와 방법
C. 연구사

Ⅱ. 로마교회의 배경과 로마서 집필동기
A. 로마교회의 기원과 삶의 자리
B. 집필동기와 배경
C. 로마서의 구조분석과 공동체 구성원들의 호칭

Ⅲ. 로마교회의 갈등 원인과 그 배경
A. 개종 이전의 종교적 관습과 전통의 혼합
B. 유대주의자와 열광적 자유주의자들
C.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공동체 윤리의식

Ⅳ. 본문주석(로마서14: 1-15: 21)
A. 강한 자와 약한 자(롬14: 1-12)
B. 그리스도인의 삶과 그 원칙(롬14: 13-23)
C. 믿는 자의 책임과 복음 선교(롬15: 1-21)

Ⅴ. 바울의 목회사상과 메시지
A. 그리스도 안에서 일치된 동등성의 목회사상
B. 믿음을 삶에 실천하는 모범 목회사상
C. 그리스도인의 책임과 성령의 선교목회사상

Ⅵ. 결론
A. 요약 및 과제
B. 적용 및 전망

참고문헌
영문초록

본문내용

본 논문은 로마서14-15장의 ‘강한 자’와 ‘약한 자’의 본문을 주석하여 사도바울이 로마교회 안에 나타난 갈등을 치유하는 과정과 사도바울의 목회사상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나아가 현대교회의 현장목회에 호소하는 신학적 메시지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사도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서 주후 47-57년까지 10여 년간 당시 로마의 속령이었던 갈라디아, 마케도니아, 아가야, 아시아 등 에게해 연안지역 복음화에 전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많은 교회를 세울 수 있었다. 바울의 선교열정은 여기서 머무르지 않고, 또 다른 선교의 비전을 가슴에 품고 당시 세계의 중심이었던 로마와 당시 땅 끝으로 여겨졌던 스페인(서바나)까지 가고자 하는 열망으로 가득 차 있었고, 바울은 미리 이런 계획을 준비하고 있었다.
사도바울은 복음전도자요, 신학자요, 목회자요, 선교사요, 교육가요, 문필가라고 할 수 있지만, 바울 자신은 로마서 서두에서 스스로 예수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고 고백하고 있다. 바울이 여기서 예수그리스도의 종이란 말을 사용했는데, 종(δοῦλος)이란 그 당시 두 가지 의미로 볼 수 있다. 첫 째는 유대문헌에 하나님의 사람에 대한 존칭으로 하나님의 의지에 따라 선택되었다는 것과 굴복시킨 상태를 말하고, 둘째는 로마의 법률적인 소유관계로 주인과 종의 관계를 나타내는 칭호로 쓰였다. 여기서 바울은 자신과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주종관계로 설정 하여, 자신의 권위와 출처가 예수그리스도에게 있고, 동시에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동시에 사도(ἀπόστολος)라고 강조했는데, 사도는 그리스도교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권위를 가진 사람이나 나라의 대표 사절의 의미로 사용되었고, 법적으로는 보냄을 받은 자와 부여받은 직위와 권한을 의미했다. 초대교회에서는 ‘예수께서 선교사역을 위해서 보낸 개인적인 대리인, 혹은 대사’라는 의미로 통용되었는데, 맨 처음 예수의 제자들에게 사도라는 칭호를 주었고, 그에 따른 권위와 특별한 위치를 부여했다. 뿐만 아니라 신약성경 전체에서 사도라는 호칭은 특별한 지위를 나타내고 있고, 선교사역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소명을 위해 ‘택함 받은 자’를 지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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