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의 문학사적인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8.06.1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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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 파우스트에 대한 졸업논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괴테의 생애
ⅱ. 괴테 문학의 특징과 문학사적 위치
ⅲ. 작품『파우스트』
ⅰ)『파우스트』전설
ⅱ) 『파우스트』가 나오기까지
ⅲ) 줄거리 및 내용 분석
ⅳ) 대사와 인물분석
ⅴ) 파우스트 VS 메피스토펠레스 VS 신
ⅵ)『파우스트』의 구원의 의미
ⅶ)『파우스트』의 의의와 교훈
Ⅲ. 결론
본문내용
괴테의 ‘포괄적’ 다양성은 그의 삶을 50년이나 동반했던 작중인물 빌헬름 마이스터와 파우스트에서도 나타난다.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1786)』과 『빌헬름 마이스터의 방랑시대(1829)』에서 주인공 마이스터는 자신이 구하는 것을 찾고 만족하는 ‘행복한 발견자’이고 『파우스트』의 주인공 파우스트는 자신이 도달한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 새로운 것을 찾는 ‘영원한 추구자’로 나타난다. 전자의 주인공이 원어 이름이 명시하듯 ‘삶에 통달하는’ 현자의 유형인데 반해 후자는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비극적 유형이다. 상반된 이 두 유형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가 직물에서 날줄과 씨줄의 얽힘으로 괴테가 비유하고 있듯 서로 분리될 수 없는 한 묶음으로 포괄적으로 이해할 때 삶의 참된 의미가 파악될 수 있다.
괴테의 위상을 거시적으로 보면 그는 유럽 역사의 흐름을 오늘날까지 지배한 계몽주의 운동의 상속자이자 개혁자로 확인된다. 넓은 의미에서 ‘현대’로 옮아오는 유럽 역사의 갈림길에서 유럽 전통의 상속자와 개혁자의 역을 이룩했을 뿐만 아니라 그는 자신이 살았던 시대의 새로운 흐름에도 민감하게 반응했고 미래의 문학 방향에도 크게 기여했다. 창조성을 파괴하는 저널리즘 비판, ‘다가와 강타하는 뇌우’로 표현한 기계공항의 파괴적인 미래상 모두가 자신의 분수를 잃고 부와 속도만을 추구한다는 사회비판, 민족증오란 문화가 낮은 단계에서 가장 강렬하게 나타난다고 한 파시즘에 대한 경고등이며 또한 그의 『노벨레』,『동화』,『친화력』연가시『소네트』,『서동시집』등이 그 좋은 예이다.
괴테의 삶과 작품이 담고 있는 이 같은 ‘포괄성’은 시간이 지나도 고갈되지 않는 새로움의 기지들을 지니고 있다. 그리하여 그의 작품은 여러 번 읽어도 번번이 새롭게 읽혀지며 1999년 그의 탄생 250주년을 맞이하여 독문학, 정치학, 자연과학 등 각 분야의 학자들이 참여하는 대대적인 괴테 연구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ⅲ. 작품『파우스트』
ⅰ)『파우스트』전설
『파우스트』는 괴테의 순수 창작물은 아니다.
참고 자료
『파우스트 연구』: 한국괴테협회 편. 문학과 지성사.
『괴테』: Peter Boerner. 송동준 옮김. 한길사.
『독일문학과 세계문학』: 오한진 편저. 도서출판 벽호.
『독일문학의 본질』: 김주연. 민음사.
『파우스트 1,2』: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정서웅 옮김. 민음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