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그리스도도교의 종 이해를 분석, 해석함으로서 성경에서 이야기하는 종에 대해 알아갈 수 있으며, 특별히 이러한 종의 의미가 현대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고찰하고 있다.목차
Ⅰ. 서 론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바울의 "예수 그리스도의 종" 일반적 이해
2. 빌립보서에 나타난 바울의 “δοῦλος”의 독특성
2-1. 바울과 디모데(1 : 1)
2.2 바울과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
2.3 종으로서의 실제성
2.4 “율법의 종”에서 “그리스도 예수 종”으로
3. “δοῦλος”에 대한 사회, 종교적 이해 고찰
3-1. 고대 근동 사회
3-2. 그리스(헬라)사회
4. “δοῦλος”에 대한 성서적 이해 고찰
4-1. 구약성서에서의 종
4-2. 신약성서에서의 종
5 바울과 한국교회
5-1. 빌립보서를 통한 바울이 준 답
5-2. 한국교회의 모습
5-3. 바울과 한국교회 연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오늘날 교회 모습은 성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회 모습과는 너무도 다른 모습을 띠고 있으며, 이런 모습을 통해 교회는 세상의 빛과 소금(마5:13,14)이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는 정반대의 삶을 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바울의 “예수 그리스도의 종”의 이해는 교회의 삶을 회복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특별히, 빌립보서는 바울의 “종”이해의 완성본이라고 볼 수 있는데, 바울은 빌립보서를 통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종에 대한 이해로 오늘날 교회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초청장을 보내고 있다.
특별히 바울의 종 이해는 바울 자신의 여러 서신에서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바울 서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바울의 종 이해는 빌립보서를 통해 완성하며, 무엇보다 예수 그리스도와의 완전한 연합을 보여주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δοῦλοι Χριστοῦ ᾽Ιῃσοῦ ......)”(빌 1:1)으로 시작하여 빌립보서를 통해 바울이 말한 예수 그리스도의 종의 모습과 온전한 연합을 이루어야 한다.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시간 속에서 사는 오늘의 우리는 교회에 대한 심각한 질타의 목소리를 매시간 듣고 있다. 이러한 질타의 목소리는 더욱 더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으면, 앞으로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 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회는 자신의 모습을 바로 인식해야 하는데, 그 인식의 근거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회는 성경에 인식을 근거를 두기를 거부한다. 왜냐하면 성경은 더 이상 교회에 의해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취급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교회는 세상의 홍수 속으로 들어가 홍수 속에서 맑은 물을 찾으려는 혼란을 겪고 있다. 이러한 혼란 가운데 교회는 홍수가 아닌 성경 속으로 들어가 사마리아 여인에게 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수(요4:1-42)를 찾아 마셔야만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국문 단행본
김득중. 『신약성서 개론』, 서울 : 컨콜디아사, 1986.
서중석. 『바울서신 해석』,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6.
전경연. 『원시기독교와 바울』,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김세윤. 『바울 복음의 기원』, 서울 : 엠마오, 1996.
. 『예수와 바울』, 서울 : 제자, 1995.
황현숙. 『존재의 중심』, 서울 : 황소와 소나무, 1999.
황현숙. 이상백. 『종교-영원과의 화해』, 서울 : 황소와 소나무, 1999.
◈ 한글 번역본
국제성서주석.『빌립보서』,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8.
W.B.C주석. 『빌립보서』, 도서출판 솔로몬, 1999.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빌립보서, 골로새서』, 제자원, 2001.
국제성서주석.『로마서』.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6.
국제성서주석.『갈라디아서』,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7.
성서주석, 『이사야 Ⅱ』, 대한기독교서회, 2003.
귄터 보른캄, 허 혁 역. 『바울(개정판)』,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6.
루돌프 불트만. 허혁 역, 『신약성서신학』, 서울 : 성광문화사, 1976.
, 허혁 역, 『기독교초대교회 형성사』, 서울 : 이화여지대학교출판부, 1993.
뷜리발트 뵈젠, 황현숙 옮김. 『예수시대의 갈릴래아』, 서울 : 한국신학연 구소. 2002.
에른스트 뷔르트바인․오토메르크, 황현숙 옮김, 『책임』, 서울 : 대한기독 교서회. 1967.
요아킴 예레미야스. 『예수시대의 예루살렘』, 한국신학연구소 번역실(천안 : 1994).
Bruce J. Malina. 심상법 역, 『신약의 세계 : 문화인류학적 통찰』, (서울 : 솔로몬출판사, 1999).
John Stambaugh. David Bakh, 윤철원 역, 『초기기독교의 사회세계』,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2003).
Richard Peace, 김태곤 역,『신약이 말하는 회심』, (서울 : 좋은씨앗, 2001).
노세영. 박종수, 『고대근동의 역사와 종교』,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0).
한스 발터 볼프. 차준희 역, 『예언과의 만남』,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9.
◈ 논 문 및 정기간행물
김기현. 바울의 호칭 “그리스도 예수의 종”에 관한 연구, 신학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04.
황현숙. “빌립보서 바로읽기”, 신앙과 교회 제4호, 1999.
박수암. 빌립보서에서의 ‘일치’의 주제, 교회와 신학 27호, 1995.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노비] 조선시대 노비, 노예 11페이지
- [신학] 안식과 주일성수에 관한 연구 4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