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논문은 졸업논문으로
목차
1. 서론
2. 당시의 시기별 특징
(1) 초당(초당)
(2) 성당(성당)
(3) 중당(중당)
(4) 만당(만당)
3. 당시 발달의 이유
4. 리백의 생애와 사상
5. 이백의 작품과 분석
(1) 이백의 음주시
(2) 그 외 이백의 작품
6. 이백 시의 예술적 특질
7. 이백 시의 사상성
8. 도연명과의 비교
9. 결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본 고는 이백의 생애와 그를 대표하는 음주 시를 알아보고 이백의 사상과 그의 문학관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하고자 글을 쓴 목적이 있다.
이백은 중국 시가사의 대표적 시인이며, 흔히 당시를 중국 문학의 꽃으로 비유하는데 이백이야말로 당시 가운데 꽃이라 할 수 있는 시인이다. 또한 이백의 시는 다른 시인들과 비교할 수 없는 월등한 위치에 있으며 현전하는 이백의 시는 약 천 수에 달한다. 이백의 시는 당시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백은 천재시인이라 불린다. 그는 시를 지을 때 퇴고 없이 일필휘지로 써 내려간다. 이백은 호방하며 자유로운 분위기의 시를 썼으며 자연과 인생을 노래하였다. 그리고 누구나 이백하면 음주 시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백은 두보와 더불어 당나라 때 최고의 시인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상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두 사람의 시풍에는 차이가 있으나 시인으로서의 실력이나 공헌도에 있어서는 우열을 논할 수 있는 성격이 못된다.
두보는 탄생이나 그 생애의 전기가 분명한데 비하여 이백은 그 출생부터가 애매하다. 다만 그의 시 내용이나 소재를 통해서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으나 본래 자유분방한 인물이기 때문에 그것도 전적으로 믿을 수 없다. 이백은 방랑시인이다. 21세에 집을 떠나 62세에 객사하는 동안 그에게는 특이해 할만한 두 사건이 있었다. 한때 현종의 총애를 받으면서 궁정시인으로 활약하게 되었으나 양귀비와 고력사등 측근과의 불화로 3년 만에 추방되었다. 그러나 이때에 체험을 통해 시는 더욱 원숙하였으며 그 수도 많고 깊이도 있었다. 두 번째 사건은 안록산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현종의 아들 영왕의 군대에 참가하였다가 왕실의 불화 때문에 본의 아니게 반란죄를 사형선고를 받았으나 곧 사면되어 유배의 몸이 되었다.. 장기근, 《이태백평전》, 을서문화사, 1987, 7면
방랑의 생활에서 이백은 끊임없이 변전되는 미지의 세계에 마음을 열고 새로운 땅, 새로운 풍물, 새로운 인간관계 등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시 세계를 개척해 나갔다. 그 결과 그의 생활에서 보여준 강한 지적 호기심, 폭넓은 작품소재, 시적 이미지에서 보여준 경향은 모두 그의 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다.. 정범진, 《중국문학사》, 학연사. 1993, 153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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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종섭, 《이두시신평》, 정신세계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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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룡, 《이백》,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장기근, 《이태백평전》, 을서문화사, 1987
정범진, 《중국문학사》, 학연사, 1993
2.학위논문류
최원식, 《도연명의 사상과 문예》, 서울대교양과정부논문집, 1969
전원주, 《이백음주시연구 :이내용분석위중심》, 마산 : 경남대 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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