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정학과] 한국 조달행정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정*
최초 등록일
2004.12.16
최종 저작일
2004.12
4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이론적 접근.
제1절. 전자상거래의 의의.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 관련 개념.
3. 전자상거래의 유형.
제2절. 전자상거래의 촉진요인과 파급효과.
1. 전자상거래 촉진을 위한 요인
2. 파급효과.

제3장. 조달행정 체제 현황.
제1절. 정부조달체계.
1. 민간조달 정부조달.
2. 정부조달체제의 유형
3. 정부조달의 범위.
제2절. 조달청의 조직구조.
1. 조달청의 조직.
2. 조달청의 예산.
제3절. 중앙조달기관으로서의 조달청의 역할 및 기능.
1. 조달청의 역할.
2. 조달청의 기능.
3. 조달청의 거래상대방.

제4장. 국가종합전자조달(G2B) 시스템 .
제1절. 조달서비스혁신과 전자 조달 시스템.
1. 조달서비스 혁신 및 추진 실적.
2. 전자조달시스템.
3. 전자조달 추진현황.
제2절. 국가 종합전자 조달시스템(나라장터) 운영현황.
1. 이용현황 분석.
2. 이용자 등록현황분석.
3. 입찰공고와 전자입찰현황분석.
제3절. G2B 시스템 구축 효과.
1. 전반적인 업무수행방법의 변화와 서비스 개선.
2. 조달업체에 대한 서비스 개선 효과.
3. 공공기관 조달행정의 성과 제고 효과.
4 비용절감 효과.

제5장. G2B체제하에서의 조달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개혁과제제1절. G2B체제하에서 중앙조달과 분산조달의 선택.
1. 바람직한 정부조달제도의 선택에 관한 이론적 논거.
2. G2B가 중앙조달과 분산조달에 미치는 영향.
제2절. G2B와 정부조달제도의 개혁 방향.
1. G2B체제하에서 조달행정의 새로운 거버넌스.
2. G2B 시스템의 네트워크 외부효과와 조달수수료 부과의 적정성.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화혁명은 인류문명사에서 농업혁명, 산업혁명과 비교될 만큼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 변화의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인터넷 이용인구의 급속한 증가를 기반으로 하여 세계경제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이 오늘날처럼 많은 사용자를 갖게 된 것은 인터넷에서 제공 가능한 정보서비스의 형태가 텍스트 단일종류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로 발전되었다는 것과 온라인 상에서 쉽게 정보를 검색하고 취득할 수 있는 하이퍼텍스트 기능이 발전하여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1991년 일반에 공개된 WWW(World Wide Web)이며, 오늘날 전개되고 있는 정보화 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이용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지식, 정보 기반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가 국가경제, 사회의 변혁을 주도하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세계적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라,WTO, OECD, APEC등의 국제기구에서 전자상거래가 핵심적인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미국, EU, 일본등을 비롯한 세계 각 국에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시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의 선진국에서는 민간주도의 시장원리를 기본원칙으로 하면서, 자금 및 정책적 지원과 제도정비 등을 통해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정부가 ECOM이라는 전자상거래 전문기관을 통해 전자상거래 관련기술의 표준화 및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조연상 외,2001: 252). 일본은 구미에 비해 5~6년의 격차가 있는 것으로 자체 진단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주도적으로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추진중인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도 PC보급의 확산, 인터넷 이용인구의 급증으로 전자상거래의 도입기를 지나 초기 성장단계에 진입하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며 1980년대 말 정부주도 하에 무역부문에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이것은 국내에서 추진된 초기의 전자상거래 형태로 볼 수 있다. 이후, 민간부문에서는 1996년 대형 백화점을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면서 전자상거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는 B2B를 중심으로 발전한 선진국과 달리 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B2C 및C2C중심으로 발전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2000년을 기점으로 B2B의 비중이 B2C를 초과 하였으며, 우리의 전자상거래 규모는 향후 수년간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자료

※ 연구논문
민광철(2002.4). 『정부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행정대학원.

박관삼외. (2003). 복식부기·발생주의 정부회계의 도입에 다른 지방조달행정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전북대대학원 발표자료.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G2B시대의 선진조달회계제도 운영방안 최종보고서.

서울대 한국행정연구소 (2000). 「전자상거래시대에 부합하는 조달행정발전방안」.

오연천외(2000.12). 『전자상거래 시대에 부합하는 조달행정발전방안』, 서울대행정대학원 부설 한국행정연구소.

오정석(2003.8.).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이용확산과 조달행정 발전방안』,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윤태범(2001). “거버넌스와 부패문제의 인식”,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한국행정학회.

이원희. (2003). 조달행정의 평가-입찰제도를 중심으로-.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추계세미나 발표논문.

이재형 외(2001). 「규제개혁과 부패의 상관관계 분석」, 서울시립대 반부패행정시스템연구소

정동욱외(2002.7). 『선진국 조달제도와 비교연구를 통한 우리나라 정부조달제도의 발전방안』, 한국구매조달학회.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관한 연구 28페이지
    경제학 학사 학위 논문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사회과학대학 ... 0월 경제학 학사 학위 논문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지도교수 ○○ ... 경제학과 경제학전공 ○○○ 이 논문을 경제학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 0000년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정학과] 한국 조달행정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