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미 묵타난다 명상법에 대한 수행 결과 논증.
- 최초 등록일
- 2018.06.17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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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와미 묵타난다 명상
1) 참나와 샥티파트
2) 만트라와 마음 다루는 법
3) 아사나
4) 호흡(프라나야마)
2. 참나를 경험할 수 있는 명상법
1) 참나의 경험
2) 만트라를 활용한 명상법
Ⅲ. 결 론
1. 참나에 머물기 위한 길
1) 마음을 외부의 대상에 둘경우
2) 마음을 내면의 대상에 둘경우
3) 영원한 해방을 위한 길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명상의 방법은 다양 하지만 목적은 영원한 행복을 얻기 위함이다. 명상 방법은 어느 대상에 집중하는가에 따라 방법이 달라진다. 위빠사나 명상은 사념처(몸, 느낌, 마음, 법)을 중심으로 명상 대상이 나뉘어 진다. 호흡을 통해서 나타나는 느낌에 집중하는 사마디 명사을 한다. 이 느낌을 대상은 호홉, 코끝, 아랫배, 가슴 등 다양하다. 이러한 대상에 집중 명상하여 위빠사나 명상으로 들어간다 .
그러나 묵타난다는 참나를 대상으로 명상하라 한다. 참나에 대한 명상은 아주 쉽다. 참나는 우리의 내면에 항상 존재하고 있다. 다만 참나의 존재를 알아차리 못 하고 있을 뿐이다. 외부 대상에 시선을 두어 쫒고 탐닉하며 몰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외부로 둔 시선을 내면의 참나로 돌려 명상을 하면 영원한 희열과 해방을 마주하게 된다 . 참나의 희열을 마주하기 위한 명상에 관한 네가지 대상의 요인이 있다. 내면의 참나, 참나의 진동인 만트라, 명상 자세인 아사나, 자연스러운 호흡(프라나야마) 등이다. 이러한 요인을 이 해하는 것이 묵타난다 명상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나를 체험한 후에도 우리는 계속 수행을 유지해 가야한다. 참나의 체험으로 모든 수행이 종 결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오랜 세월 동안 쌓아온 마음과 몸의 나쁜습성이 참나의 체험으 로 완전히 없어 지지 않는다. 오히려 이때부터 세족적인 습성에서 벗어나 영적인 삶으로 나서 야 한다. 이 때부터 진정한 수행이 시작되는 것이다. 자신의 참나에 세상의 모든 참나에 헌신 하는 삶을 살아가는데 매진해야 한다. 이처럼 참나을 유지하기 위한 명상법을 알아보면서 이 글을 끝맺을 것이다 .
Ⅱ. 본 론
1. 스와미 묵타난다 명상
스와미 묵타난다 명상의 핵심은 네 가지로 욕약할 수 있다. 명상의 대상, 만트라, 아사나, 호흡(프라나야마 ) 등이다. 묵타난다는 내면에 놓여 있는 신성한 본질인 가장 높은 것을 명상하라 고 말한다. 우리의 내면에는 신성한 참나가 있다고 한다. 참나는 마음의 목격자라 한다.
참고 자료
명상/스와미 묻타난다/김병채 옮김/슈리 크리슈나다스 아쉬람/2012.06.10
당신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스와미 묻타난다/김병채 옮김/슈리 크리슈나다스 아쉬람/2006.08.02
만뜨람/엑나뜨 이스와란/김병채 지음/슈리 크리슈나다스 아쉬람/2016.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