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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본 론
1. 섭리론, 그것의 토대와 형태(∮48)
1) 섭리의 개념
2) 믿음
3) 섭리론 그 자체
2. 피조물의 주되시는 하나님 아버지(∮49)
1) 보존
2) 동행
3) 신의 통치
3. 하나님과 無(∮50)
1) 문제의 제기
2) 무에 대한 오해
3) 참된 “무”란?
4) 지식적 측면에서(지식) 존재론적 측면(실재, 현실)
4. 하늘나라(∮51)
1) 천사들의 한계들
2) 천국
3) 천사와 그의 대적자들
Ⅲ. 비판 및 결론
1. 비 판
1) 칼빈이 운명론이라고 말하는 것에 대한 비판
2) 악을 무라고 말하는 것에 대한 비판
2.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우리가 사는 이 세계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는가? 아니면 악이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가? 실재 앞에서 하나님이 이 세계를 다스린다는 섭리 사상을 어떻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기독교는 하나님의 섭리를 신앙의 근거로 삼고 있다. 따라서 섭리사상에 대한 이해가 경시될 수 없다. 여기서 필자는 기독론 중심의 신학자인 칼 바르트(K.Barth)의 도움을 통해 섭리의 신학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섭리 론에서는 창조된 존재 자체의 역사를 다룬다. 더 정확히 말해 그 역사도 모든 관점에서 볼 때, 그리고 그 역사의 범위 전체에서 볼 때 창조주 하나님이 아버지로서 다스리는 통치 아래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창조주 하나님의 의지는 그의 은혜의 선택 안에서, 따라서 그와 인간 사이에 맺은 계약의 역사 안에서,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을 다룬다.
바르트의 섭리론은 교회교의학Ⅲ/3 창조에 관한 교의에 속한다. 본 발제를 하면서 제프리 브로밀리,『칼 바르트 신학개론』을 주로 삼고 부가적인 의미를 교회교의학에서 하나씩 찾아가며 작성하였다. 비판 부분은 바르트, 섭리론에 관련한 논문을 참고 하였다.
서론에 이어 제 Ⅱ장에서 첫째, 섭리론에 대하여, 둘째, 피조물의 주인이신 하나님 아버지에 대하여, 셋째, 무(無) 혹은 악에 대하여, 넷째, 천국에 대하여 요약의 형식으로 진행된 후, 제 Ⅲ장에서는 바르트의 섭리론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면서 결론을 맺고자 한다.
Ⅱ. 본 론
1. 섭리론, 그것의 토대와 형태(∮48)
섭리론에 대한 일반적 서론은 섭리의 개념, 믿음, 그리고 섭리론 그 자체의 항으로 구성된다.
1) 섭리의 개념
창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로부터 알 수 있듯이, 섭리는 미리 내다 보면서, 또한 제공한다(provide).(III.3.3).
참고 자료
제프리 브로밀리, 『칼 바르트 신학 개론』
데이비드 L. 뮬러, 이형기 옮김, 『칼 바르트의 신학사상』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Ⅲ/3』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6
벌카우어, 『칼 바르트의 신학: 은총의 승리』
로버트 리탐, 『그리스도의 사역』
박해경, 『창조론 오픈 포럼 6권 2호』 (칼빈의 섭리론)
김영한, 『신학정론』 (칼 바르트의 보편구원론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
박찬호,『창조론 오픈 포럼 8권 1호』 (바르트의 창조론)
박영식,『한국기독교신학논총 vol.65.(하나님의 섭리와 인간의 자유)
윤철호, 『장신논단』 vol 8.(교회 교의학에 나타난 칼 바르트의 그리스도 중심적 신학과 기독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