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은 정몽주 시의 풍격 - 호방 풍격을 중심으로 -

저작시기 2002.01 |등록일 2003.07.1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6페이지 | 가격 7,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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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한문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문교육연구 / 18권 / 193 ~ 228 페이지
저자명 : 최광범(Kwang Bum Choe)

한국어 초록

고려 중기 氣를 강조하는 문풍과 더불어 호방의 풍격이 중시되었으나, 성리학이 정착되면서 점차로 이러한 경향이 약화되었다. 이것을 전대엔 미미했다가 성리학 정착과 더불어 평담의 풍격이 강화되는 것과는 반대 현상이다. 고려중기에 비해 호방 풍격이 다소 약화되고 평담 풍격이 새롭게 부상한 고려말기에 李穡·鄭道傳과 더불어 雄·豪의 풍격을 대표하는 圃隱 鄭夢周는 여타 시인과 달리 시종 豪放의 풍격으로 일관하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 점은 李穡이 다양한 풍격을 두루 갖춘 것이나 鄭道傳이 "豪"는 있으나 "放"은 거의 보이지 않는 것과는 매우 다른 점이다. 포은 시의 豪放 풍격은 내적으로 충일한 자신감과 얽매임 없는 호탕한 선천적 기질에서 연유한 것인데, 그것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가장 핵심적이며 근간이 되는 것은 강한 經世意志가 담긴 豪邁峻壯한 시들이다. 본고에서는 이를 주로 사행시와 변새시를 통해 살펴보았다. 다른 하나는 이러한 憂國 愛君의 의지가 혼란한 시대적 환경으로 인해 굴절되면서 불의한 세력에 대한 대립 자세를 보인 것으로 節義精神의 悲憤慷慨가 담긴 시들이 그것이다. 자신의 座主 金得培의 억울한 죽음을 祭하는 시를 통해 젊어서부터 의리정신이 투철했음을 알 수 있었고, 國運과 道가 점점 쇠하여 가는 것을 한탄하며 靑蛇劍을 한번 휘둘러 세상을 평정하려는 壯士의 비장한 기개를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不羈的 風流를 보여주는 豪宕 豪暢의 시들인데, 이것은 특히 포은과 더불어 동시대 豪·雄의 풍격을 대표하는 李穡이나 鄭道傳에게서도 찾기 어려운 포은의 특징적인 면이다. 험난한 사행 중 지은 시에서도 근심이나 조바심은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유람하는 듯한 태도로 시와 술을 즐기고 심지어 女色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이는 것에서 不羈的 성품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한 낙천성과 풍류정신을 엿볼 수 있었다. 悲慨는 포은의 경세의지가 모순된 현실과 접하면서 굴절되어 나타난 豪放 풍격의 變奏이고, 風流는 豪放의 "放"의 특징 가운데 핵심적인 것으로 시로 표출될 때는 豪宕 豪暢의 풍격으로 나타난다. 표현상 특징으로는 우선 광활하고 웅장한 공간적 배경 묘사와 유구한 역사적 배경의 설정, 그리고 빠른 시공간적 추이를 들 수 있다. 스케일이 큰 이러한 시공간적 배경과 간극으로 인해 세세한 경로의 추보적 기술이나 정밀한 배경 묘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또한 시상이 머뭇거림이 없이 빠르게 전개되고, 과장법과 돈좌를 통해 기세와 감정의 기복을 느끼게 한다. 다음으로 산문적 문투나 시어의 반복도 불사하는 조탁없는 자연스러운 표현을 들 수 있는데, 애써 화려한 수식이나 미려한 표현을 구사하지 않았고 험벽한 전고도 거의 없는 자연스런 시어를 구사하면서도 결구나 시상전개가 절로 공교하고 치밀하다. 또한 심후한 홍취와 격렬한 감정, 다양한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하였다. 이러한 표현상 특징은 豪放 풍격의 일반적 특징을 두루 지니고 있는 것이다. 살펴본 바대로 포은의 시는 거의가 豪放 내지는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풍격으로 일관하고 있는데, 이것은 고려시대 豪·雄의 풍격을 대표하면서도 많은 작품을 통해 다양한 풍격을 보여준 李奎報나 李穡과도 다른 점이고, 호탕한 풍류가 돋보인다는 점에서 동시대 李穡이나 鄭道傳과도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영어 초록

In the middle period of the Koryo Empire the literary atmosphere emphasizing vigor was spotlighted together with broad gusto. But as Sung Confucianism began to take root, such trend was dwindled by degrees. On the other hand the gusto of ordinary and simple style which had been meager before was gaining ground according as Sung Confucianism started to take root. The last period of the Koyro Empire where the broad gusto waned and the ordinary and simple gusto waxed, compared with the middle period, while in the same period Poun Jung Mongju who represents the broad and majestic gusto together with Lee Saek can be safely said to have been holding on to the broad gusto differently from other poets. The broad and unrestrained gusto of Poun`s poems resulted from his overflowing self-confidence and his unbridled large-minded nature. It can be roughly categorized into three kinds. His valiant and broad-minded poems soaked in his will to govern the world form the basis and the kernel of his entire poems. Another kind is his poems expressing his indignation erupted by his longing for righteousness. These poems show his attitude opposing the unrighteous power of those times. This attitude flows out of his will to care about his home country and love his king, which is refracted in the confusing environment of that times. The last kind is his unbridled and large-minded poems which show the taste of a unfettered soul. Such aspect is so unique that it cannot be easily traced out in the works of Lee Saek and Jung Dojun who represent the contemporary broad and majestic gusto along with Poun. One of the stylistic characteristics of his poems, first of all, is the vast and grand description of spatial background, the establishment of an everlasting historical background, and rapid changes of time and space. Because of such large-scale backgrounds and gaps of time and space, descriptions concerning detailed passage in the order of time or precise descriptions of backgrounds are hardly seen. In addition poetic images are rapidly spread out without hesitation, while hyperboles and refractions reveal to us the fluctuations of flows of vigor and emotion. The second stylistic characteristic of his poems is that his poems have artless and natural expressions not caring about prose style and repetition of poetic diction. He didn`t squeeze flamboyant or elegant expressions out of his mind. On the contrary he adopted natural dictions bearing no relation to ancient episodes while using really elaborate and accurate constructions and development of poetic sentiments. Besides profound gusto, tumultuous passions and various sentiments are revealed as they are. As illuminated above, most of Poun`s poems steadily stick to the broad gusto or other gusto closely related with it. In this respect his poems are different from those of Lee Gyubo or Lee Saek, which had showed various tastes in lots of works standing for the broad and majestic gusto in the Koyro Empire era, and they are different from the contemporary works of Lee Saek or Jung Dojun in that magnanimous tastes are prominent in his po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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