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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융합교육방법을활용한

*경*
최초 등록일
2016.08.01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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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STEAM 융합교육의 이해와 STEAM 융합교육 방법을 활용한 입체조형 표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 STEAM 융합교육의 이해
(1) STEAM 융합교육의 배경 및 개념
(2) STEAM 융합교육의 수업사례
2) STEAM 융합교육 방법을 활용한 입체조형 표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 미술교육과정과의 관련성
(2) 창의․융합 능력 향상

3. STEAM 융합교육 방법을 활용한 입체조형 표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사례 분석
1) 연구 대상 및 절차
(1) 연구 대상
(2) 연구 절차

4. STEAM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및 활성화 방안
1) 기대 효과
(1) 교과간의 융합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능력 향상
(2)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 효과
2) 활성화 방안
(1) 융합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지속적인 프로그램개발
(2) STEAM 융합교육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새로운 시대가 도래 하면서 그에 따른 변화마저도 매우 빠른 속도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제 2의 물결이었던 산업화 시대를 지나 제3의 물결인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들어 선 뒤, 우리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발전해 왔으며, 그와 더불어 사회 전반에서 이전 사회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 상황들이 등장했다. 그리고 현대인들은 불가피하게 이러한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현대 학교 교육에서의 궁극적 목표가 되었다. 이는 자신이 가진 능력 외의 다른 분야의 능력을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해결방법을 창출해내는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기존의 사회에서 다가오는 변화들을 빠르게 인식하고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 상황에 적응하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는 능동적인 인간은 미래 시대를 리드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인재라 할 수 있다. 이것은 글로벌 창의·인성교육이 21세기 지식 융합시대의 공통적인 화두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김혜숙 저 《미술교육과 문화》 p.15. 학지사. 2013. 서울 그리고 교육과 문화는 항상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역사적으로도 다양한 시대·문화적 요구가 교육에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헌조사와 프로그램 사례분석을 통해 융합인재교육에서 미술교과가 갖는 정당성에 대해 논하고, 융합인재교육에서 미술교육이 단지 도구적 성격의 맥락 주의적 정당성 뿐 아니라 본질 주의적 정당성 또한 갖고 있음을 환기하고자 한다.

2. STEAM 융합교육의 이해와 STEAM 융합교육 방법을 활용한 입체조형 표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교육 현황
1) STEAM 융합교육의 이해
(1) STEAM 융합교육의 배경 및 개념
21세기 교육의 패러다임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 즉, 감성을 지닌 창조지식인의 사회로서의 진화를 강조한다. 이러한 교육적 지향점의 변화에 따라 ‘창의력과 상상력 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이 상당한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현대 사회는 단순지식 보다는 상상력과 과정, 감성적 기능이 더 중요하다.

참고 자료

김진수 저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론》 양서원. 2012. 서울
김혜숙 저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13. 서울
신재한 ·최은경 저 《STEAM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설계 및 적용》 교육과학사. 2015. 서울
박미진 저 《미술교육 이론과 사상》. 교육과학사. 2011. 서울
이규선 저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12. 서울
이성도 저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13. 서울
김민호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5학년 ‘우리몸’ 단원을 중심으로-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광주
김왕동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과제: 과학기술과 예술 융합(STEAM)〉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1. 서울
김정효 〈미술과 중심의 융합인재교육(STEAM)dl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주는 시사점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서울
박예은 〈융합인재교육(STEAM)에서 미술교과 융합기준 및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서울
엄혜윤 〈미술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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