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친환경 녹색성장을 위한 국토개발- 청계천 개발 사례와 친환경 분위기의 형성

진실한기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2.13
최종 저작일
2010.04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글은 국토가 무분별하게 개발되어 황폐화되어 가는 상황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보존하기 위한 국토개발의 효율적 운영과 정책과제에 대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이번 글은 [새로운 국토가치 공간의 형성과 청계천의 개발사례]에 대해서 작성되었습니다. 이글은 논문의 형식을 갖추고 있어 소논문은 물론 박사학위 논문으로도 참고가 충분 하도록 각주와 참고 문헌을 APA 논문 작성법에 근거한 각주와 참고 문헌을 첨가하였습니다. 바로 아래 소개의 말씀 밑에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이 내용으로 작성된 다른 유사한 자료들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품부한 데이터와 관련통계는 물론 연결되는 다른 내용에 관련한 내용을 연속으로 보실 수 있고 꼭 필요한 자료만 취사선택 하시면 경제적으로 참고 하실수 있습니다. 이 글은 작성방법을 알려 드리기 위해 견본으로 작성한 것이고 본인이 논문을 작성 하실 때 이글을 참고하여 논문을 작성하면 더 알차고 좋은 논문이 될 것이며 많은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조금만 수정하시면 각종 연구보고서, 학업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학사는 물론 석사, 박사 학위 논문과 학부 학위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하며 수정이나 보충을 하여 사용하실 경우 많은 시간을 절약 하실 수 있습니다. 이글은 논문의 흐름에 따른 연구 방향과 내용의 흐름을 따라 진행되고 있으며 이 자료를 활용하시면 연구계획서를 조리 있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수십개에 달하는 참고 문헌은 누구든 이 방면의 연구문헌을 활용하시면 좋은 내용의 레포트, 연구보고서, 학술논문을 작성하실 수 있고 구하기 어려운 데이터도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목차

1. 새로운 국토가치 공간의 형성
2. OECD의 녹색성장 시도
3. 녹색성장을 위한 개발과 보전의 통합
4. 근시안적 경제성 중심 개발사업 지양
5. 서울시의 청계천 복원사례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국토가치 공간의 형성
각국이 전개하고 있는 녹색성장의 프로그램은 쾌적한 국토환경 창출과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녹색성장의 프로그램을 통해 국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가의 특성화와 혁신을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미 2010년 G20을 개최하고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를 초과했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쾌적한가?’, ‘경제규모에 걸맞는 국토환경, 삶의 질을 확보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우리 국토는 지난 반세기 동안 양적위주의 경제성장과 압축개발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 공동체 등이 크게 훼손되었다. 도시는 인구집중으로 인한 각종 도시문제로, 농촌은 인구유출로 인한 자생력 상실로 피폐해져 우리 국토의 가치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 경제적으로 나아졌지만, 환경은 파괴되고 문화는 사라졌으며 삶은 더 척박해졌다. 세계 30개 OECD 국가 가운데 우리 경제의 위상은 2009년 기준 양적(GDP와 무역 규모 등)으로 10위이지만 삶의 질(환경/교육/건강/문화 수준 등)은 27위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지나게 되면 ‘국가발전전략’을 새롭게 마련하고 ‘삶의 질’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제고하기 위한 각 분야별 대책과 방안이 필요하다. 또 2만 달러를 넘어 3만 달러 수준의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도시와 농촌을 불문하고 ‘아름다운 국토환경’ 창출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국토 및 지역계획, 지역특화개발과 활력사업 등 주요 국정과제 등에서 자연환경과 생활환경, 역사문화환경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인식하여 녹색성장으로 재창출하고자 하는 새로운 미래사회 패러다임 구축이 요구된다. 국민의‘삶의 질’향상 및 품위 있는 국토환경보전과 창출을 한 관심과 정책개발은 이런 의미에서 강조되어야 한다<표 1>.

참고 자료

양광익. "저탄소사회 실현을 위한 국내외 주요도시의 사례".「국토」. 2008.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 경제ㆍ통상외교 활동성과, 2009.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 2010
「저탄소 녹색성장 각국 정책 사례집」. 2008.
유상희. “È탄소세의 산업부문별 영향” 「자원경제학회지」.1994.
유예리. 중국의 녹색성장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10
이규창. 한반도 녹색성장을 위한 남북한 산림협력 법제 개선 방안 예비연구. 통일연구원. 2010
이수영. “일본의 녹색성장정책과 그 시사점” 「산업이슈」. KDBRI 산은경제연구소. 2009.
이순자.「국토관리의 지속가능성 측정․평가 연구」. 국토연구원. 2008.
李然雨. 우리나라 국립공원 관리에 관한 연구. 建國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학위논문. 1998
이용균. 국내 병원의 녹색성장 전략과 추진방안. 한국병원경영연구원. 2010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진실한기도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구매자 평가의 95%가 평균 A플러스 혹은 A입니다. 믿고 구매하셔도 되고 혹시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더 도움을 받고 싶으시면 구매 문의를 남겨 주세요. 끝까지 책임지고 열과 성의를 다하여 도와드리고 지원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필요하신 자료를 보충해 드리겠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친환경 녹색성장을 위한 국토개발- 청계천 개발 사례와 친환경 분위기의 형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