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주의 보치오니 작품세계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5.12.15
- 최종 저작일
- 2015.10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미래주의. 보치오니
목차
Ⅰ. 서론
Ⅱ. 미래주의
1. 시대적 배경
2. 미래주의의 조형이념
3. 입체주의의 영향
Ⅲ. 보치오니의 작품세계
1. 생애 및 초기작업
2. 미래주의 작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주의는 20세기 초 이탈리아의 미래파를 중심으로 일어나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간 전위예술 운동이다. 시인 필립포 마리네티(Marinetti)가 1909년 2월 ‘미래주의 선언’을 발표한 것이 효시였다. 마리네티는 ‘미래주의 선언’에서 기존의 낡은 예술을 모두 부정하고, 기계 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다이나믹한 미를 창조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 예술운동은 한마디로 역동성과 혁명성을 강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했다. 이탈리아에서 태동한 미래주의는 ‘대중’과 소통하고자 했던 최초의 예술운동이었다. 이들은 서구미학사상 처음으로 군중에게 충격을 가해서 각성을 불러일으킬 수단으로 예술을 선택했다. 미래주의 작가들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했던 것은 삶과 예술의 일치였다. 이들은 예술의 목적을 삶의 변화에서 찾았고, 예술을 통해 고리타분한 사회의 정신구조를 개혁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런 목적과 별도로 미래파는 예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을 예술적 가능성으로 만들려고 했다는 측면에서 미학적 의의를 갖는다. 미래주의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그 시대의 산업발전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발명품의 속도감을 보여주기 위해서 형태를 파괴했으며, 즉흥적인 아이디어를 나타내기 위해 평면 위에 형태를 중복시키기도 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래주의를 주도적으로 이끈 인물인 보치오니의 작품세계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보치오니의 조각은 20세기 초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기계문명 속 운동과 속도의 미를 나타내고 그 속에 역동성과 혁명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선 20세기의 이탈리아 시대적 배경을 통해 미래주의의 이념과 그 유래에 대해 알아보고, 보치오니의 생애를 통해 그가 받은 미술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미래주의
1. 시대적 배경
역사적으로 보면 미래주의 선언은 마리네티(Filippo Tommaso Marinetti)라는 시인에게서 출발한다. 1909년 이탈리아 시인이며 잡지 편집인인 마리네티가 프랑스 파리의 신문 『르 피가로』에 「미래주의의 기초와 미래주의 선언」을 기고하면서 이 운동은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이택광. (2008). 『세계를 뒤흔든 미래주의 선언』. 서울: 그린비
Richard humphreys . (2003). 『미래주의』. 파주: 열화당
유가연. (2005). 「시각적 표현 공간의 정치성에 관한 연구 - 보치오니의 임멘도르프를 중심으 로-」.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석사학위논문.
이미란. (2008). 「움베르토 보치오니의 조각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