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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승 시의 유희(遊戱)의식 연구-시창작 교육의 적용 확대를 위하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4.08
최종 저작일
2014.08
3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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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초등국어교육 / 55권
저자명 : 문광영

목차

1. 서언
2. 문학적 생애와 시관(詩觀)
3. 유희(遊戱)의식의 양상
3.1 자조적 실존의 초탈(超脫)의식
3.2 오브제 미학의 텐션(tension)의식
3.3 해학적 성희의 유머(humor)의식
3.4 패러디 전략의 전도(顚倒)의식
4. 결어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김영승의 시 전반에 드러나고 있는 유희의식에 관한 연구로서, 유희
의식이 어디에서부터 오고, 어떤 양상을 드러내는지 밝히는데 있다.
김영승의 시 쓰기는 자의식적 삶을 자위(自衛)하고, 만연한 허위의식과 일상에
고정된 현실을 넘어서려는 해체(解體)와 일탈(逸脫)에서 출발한다. 그래서 사소한
일상을 성찰해 내는 날카로운 투시력과 자유분방한 상상력을 보인다. 더불어 시적
언어 구사도 다채롭다. 비속하고 외설적인 언어에서부터 숫자와 기호, 광고기사,
음향어가 쓰이고 있으며, 문장도 거칠고 직설적이지만 정교하게 구사되고 있다.
또 이들 시에는 오브제(objet) 언어, 데뻬이즈망(depaysment)의 단절, 패러디
(parody) 수법 등 다양한 전략이 동원되고 있다. 결국 이들 시들은 시인의 창작의
도에 따라 시점의 반전과 전도가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해학과 유머, 위트, 풍자
등의 유희의식을 수반한다.
김영승의 시 창작은 한 마디로 성(聖)과 속(俗)의 극단 사이의 소요유(逍遙遊)
에서 비롯되고 있다. 따라서 양 극단의 길항작용에서 그의 유희의식은 대략 초탈
(超脫)의식, 텐션(tension)의식, 유머(humor)의식, 전도(顚倒)의식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그의 유희정신은 단순한 웃음의 전략이 아니라, 반전과 전도의 시점을 바
꾸는데 전략적으로 활용되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나아가 그의 유희의식과 관련된 다양한 시창작 기법들은 현장 시창작 교육의
실천적 가능성도 보여준다.

영어 초록

This article is a study on a sense of amusement appearing in Kim Youngseung’s
overall poetry, and it aims to identify the origin of his sense of amusement
and its aspect.
Kim Young-seung’s poetry consoles his own life of self-consciousness and it
starts from a dissolution and a deviation attempting to overcome a reality which
is fixed to a prevalent false consciousness and a daily life. So his poetry has a
keen clairvoyant that introspects a daily trivia and also has liberal imagination.
Furthermore, his poetry has a multifarious command of poetic language. Slangs
and vulgarisms as well as numbers, symbols, advertisements, onomatopoeia are
used in his work, and the command of his sentences is straightforward but
exquisite. His poetry takes various strategies of ‘objet’ language, a severance of
‘depaysment’ and parody. His poetry eventually accompanies senses of
amusement such as humor, wit, satire having frequent reversals and inversions
upon the poet’s intention.
Kim Young-seung’s nature conceals both an attribute of a saint and an
instinct of a libertine. This nature leads his creation to start from a spirit of
leisurely journey of life between the extreme ends of holy and mundane world.
This antagonism develops his sense of amusement into four aspects; sense of
transcendence, tension, humor, and inversion. It is noticeable that his sense of
amusement is not just a strategy for a laugh but a strategy to change the
viewpoint of reversals and inversion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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