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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오구굿의 장단 연구 (김용택을 중심으로 ) 본 연구는 동해안 오구굿의 초망자굿에서 쓰이는 쪼시개․도장장단을 분석하여 장단 구조와 더불어 기본형과 그 변형 장단을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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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9.10
최종 저작일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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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연구는 동해안 오구굿의 초망자굿에서 쓰이는 쪼시개, 도장장단을 분석하여 장단 구조와 더불어 기본형과 그 변형 장단을 비교․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악보목차
표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Ⅱ. 본론
1. 동해안 오구굿
1) 동해안 오구굿
2) 동해안 오구굿의 제차와 구조
3) 동해안 무속인 계보와 연구대상자

2. 쪼시개장단 분석
1) 쪼시개장단 1장
2) 쪼시개장단 2장
3) 쪼시개장단 3장

3. 도장장단 분석
1) 도장장단 1장
2) 도장장단 2장
3) 도장장단 3장
4) 도장장단 4장
5) 도장장단 5장

Ⅲ. 결론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참고악보
Abstract

본문내용

1. 쪼시개·도장 장단 구조

1) 1장은 한 칸의 구조가 3+3+2( + +♩) 또는 3+2+3( +♩+ )의 소리듬형 혼합박 구조를 이루는데, 쪼시개는 5칸을 한 장단으로 보고 도장은 10칸을 한 장단으로 한다. 다만, 도장은 무가와 간주가 교대되는 ‘대마디 대장단’의 형식을 띤다. 그러나 징의 박자는 10칸을 주기로 치는 점은 동일하며 박자를 빠르게 몰아가는 ‘달고나가는 채’와 2장으로 넘어가는 넘김채는 비슷한 구조를 갖는다.
2) 2장은 한 칸이 (♪+♪+♪)의 소리듬형 구조를 띠는데, 쪼시개는 5칸을 한 장단으로 보고 도장은 10칸을 한 장단으로 하며 1장과 마찬가지로 무가와 간주가 교대된다. 징의 타점은 동일하게 10칸의 주기로 친다.
3) 3장은 ♩(♪+♪)의 소리듬형이 한 칸을 이루는데, 5칸이 모여 한 장단을 이루는 것이 쪼시개이고, 도장은 10칸이 무가의 한 장단을 만들며 다시 무가의 길이만큼 간주가 이어져 교대되어 한 단락을 이룬다.
4) 도장 4장은 ♪×10의 구조를 가지는데 불규칙한 혼소박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3+2( +♩) 또는 2+3(♩+ )의 소리듬형 구조를 가지는데, 즉 한 칸이 3+2( +♩) 혼소박이며, [3+2( +♩)]×2칸이 한 소절의 장단을 이루며 이것이 두 개 모여야 한 단락이 된다.

<중 략>

첫째로, 쪼시개·도장 장단 구조
가. 1장은 한 칸의 구조가 3+3+2( + +♩) 또는 3+2+3( +♩+ )의 소리듬형 혼합박 구조를 이루는데, 쪼시개는 5칸을 한 장단으로 보고 도장은 10칸을 한 장단으로 한다. 다만, 도장은 무가와 간주가 교대되는 ‘대마디 대장단’의 형식을 띤다. 그러나 징의 박자는 10칸을 주기로 치는 점은 동일하며 박자를 빠르게 몰아가는 ‘달고나가는 채’와 2장으로 넘어가는 넘김채는 비슷한 구조를 갖는다.
나. 2장은 한 칸이 (♪+♪+♪)의 소리듬형 구조를 띠는데, 쪼시개는 5칸을 한 장단으로 보고 도장은 10칸을 한 장단으로 하며 1장과 마찬가지로 무가와 간주가 교대된다. 징의 타점은 동일하게 10칸의 주기로 친다.
다. 3장은 ♩(♪+♪)의 소리듬형이 한 칸을 이루는데, 5칸이 모여 한 장단을 이루는 것이 쪼시개이고, 도장은 10칸이 무가의 한 장단을 만들며 다시 무가의 길이만큼 간주가 이어져 교대되어 한 단락을 이룬다.
라. 도장 4장은 ♪×10의 구조를 가지는데 불규칙한 혼소박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3+2( +♩) 또는 2+3(♩+ )의 소리듬형 구조를 가지는데, 즉 한 칸이 3+2( +♩) 혼소박이며, [3+2( +♩)]×2칸이 한 소절의 장단을 이루며 이것이 두 개 모여야 한 단락이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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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용준. “동해안 별신굿의 동살푸리 장단연구.”(단국대학교, 2006),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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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택의 쪼시개·도장장단, 삼척국악원, 2010. 10. 05
김명대의 쪼시개·도장장단, 강릉단오문화관, 2010. 09. 29
김명대의 쪼시개·도장장단, 강릉단오문화관, 2010. 10. 25
김명대의 쪼시개·도장장단, 강릉단오문화관, 2011. 08. 25
김정희의 쪼시개·도장장단, 한국예술종합학교, 2010. 10.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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