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황의 崇理철학에 내재된 도덕적 가치관

*승*
최초 등록일
2013.03.20
최종 저작일
2011.07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이 글은 주희를 비롯한 송대 성리학자들이 상정한 리(理) 개념인 무정의(無情意), 무조작(無造作), 무계탁(無計度)등의 일반적인 규정을 넘어서 이황 철학의 독특성으로 평가받고 있는 ‘리동설(理動說)’, ‘리발설(理發說)’에 따른 리의 능동적인 자발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전개하였다.

목차

1. 푸는 말
2. 리존중의 가치적 입장
3. 리발로 본 기의 위상
4. 리존적(理尊的) 심성론(理尊的 心性論): 심, 성, 정에 대한 선악적 해석
5. 소이연 소당연에 대한 가치적 해석
6. 본연성과 기질성에 대한 선악적 해석
7. 리발로 본 사단칠정의 선악판별
8. 본래적 가치회복의 방법: 敬
9. 맺는 말

본문내용

1. 푸는 말
이 글은 주희를 비롯한 송대 성리학자들이 상정한 리(理) 개념인 무정의(無情意), 무조작(無造作), 무계탁(無計度)등의 일반적인 규정을 넘어서 이황 철학의 독특성으로 평가받고 있는 ‘리동설(理動說)’, ‘리발설(理發說)’에 따른 리의 능동적인 자발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전개하였다.
아울러 본 논문은 주리적 관점에서 순수선(純粹善)의 절대성, 리의 신성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와의 협잡(挾雜)을 단연코 거부하였던 이황의 ‘숭리철학(崇理哲學)’에 내재된 도덕적 가치관을 검토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황 철학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인간 내면의 본연의 성, 즉 그 본성의 지선(至善)함을 자각하고, 그 결과 인간의 심성수양 및 행위를 천인합일(天人合一)의 경지로 고양(高揚)시키기 위한 철학적 정당성을 밝히는 데 있다.
이황은 인간을 하늘과 분리된 존재로 인식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이란 하늘의 이법(理法)인 천리(天理)를 생래적(生來的)으로 구유(具有)한 존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천인합일’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이 됨과 동시에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人欲)을 제거하는 일은 피동적인 일이 아니라, 인간 스스로 내면의 본래성을 자각하고, 그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할 능동적인 일이 될 수밖에 없다.
철학사를 통람(通覽)해 볼 때, 맹자 이래 유학, 특히 성리학에서는 인간을 본래 선한 존재로 전제하여 왔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전제를 인정하기 위해서는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부여된 ‘성선(性善)’의 형이상학적인 근거를 밝히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점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성리학에서의 천? 인 관계를 ‘성즉리(性卽理)’를 중심으로 한 리기론(理氣論)과 심성론(心性論)을 통해 체용적(體用的)으로 분별하여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왜냐하면, 필자는 이러한 리기 심성론의 배경 속에서 이황이 본성의 ‘지선’으로서 지향하고 있는 절대선(絶對善)의 의미가 비로소 분명히 밝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황은 이러한 ‘절대선’을 드러내기 위해서 ‘리발’을 ‘성발’로 변환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논어』. 보경문화사. 1990: 서울
『대학』. 보경문화사. 1990: 서울
『주자어류』. 대북, 리학총서. 1978: 중화서국
『성리대전』. 경문사. 영인본. 1984: 서울
『이정전서』. 경문사. 영인본. 1981: 서울
『도산전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4: 서울
『퇴계전서』. 성대. 대동문화연구원. 1978: 서울
『율곡전서』. 성대. 대동문화연구원. 1978: 서울
김승태.『퇴계철학의 확장과 심화』. 대전: 도서출판 이화. 2011.
이상익.『기호성리학논구』. 부산: 심산. 2005.
이완재.「퇴계의 인간관」. 서울: 예문서원. 2002.
안병주.「퇴계의 학문관」.『퇴계이황』. 서울: 예문서원, 2002.
유승국.『한국의 유교』. 서울: 세종대왕 기념 사업회. 1980.
『조선유학의 자연철학』. 서울: 예문서원. 한국사상사연구회 편저. 1998.
윤사순.『퇴계철학연구』. 서울: 고대출판부. 1986.
황의동.『율곡이이』. 대전: 살림. 2007.
.『기호유학연구』. 경기: 서광사. 2009.
김승태. “李滉의 ‘理尊的’ 理發에 따른 性善觀」.『철학논총』. 새한철학회. 제63집. 2011.
. “李震相의 三看에 따른 主理論 -栗谷과 對比하여-”『동서철학연구』, 한국동서철학회, 제57 호. 2010.
. “이현일의 리기 합ㆍ이간에 따른 주리론”.『대동철학』. 대동철학회. 제53집. 2010.
송인창,「退溪 理發說의 易學的 理解」,『철학논총』, 제26집, 새한철학회. 2001.
유지웅,「이황과 이이 성리학의 차이 극복을 위한 고찰(Ⅰ)」.『동서철학연구』. 한국동서철학회, 제57 호. 2010.
안재호,「도덕정감은 독립적인가?」.『동서철학연구』. 한국동서철학회, 제33호. 2004.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이황의 崇理철학에 내재된 도덕적 가치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