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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택 시의 관찰적 화자 연구110129

*종*
최초 등록일
2012.03.26
최종 저작일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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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

목차

1. 서론
2. 대상과 화자
3. 시간과 화자
4. 관찰적 화자의 효과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김기택은 198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시 「꼽추」로 등단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다섯 권의 시집을 내면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시인이다. 김기택에 관한 연구 및 논의는 90년대 현대시에서 몸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했으며, 특히 2000년대에 들어와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 연구 성과들을 살펴보면 첫째 ‘몸’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 김기택 시에는 정신성의 부재와 현대사회의 물질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몸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은숙은 김기택의 시를 ‘몸의 언어’, ‘몸의 언어의 내면적 특징’, ‘몸의 언어 구조화’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2) 이은숙은 ‘몸의 언어’에서는 현대사회의 폭력과 상처를 나타나고, ‘몸의 언어의 내면적 특징’에서 언어와 무의식의 관계가 보여 김기택의 시에는 “응시의 시학이 있”3)고, ‘몸의 언어 구조화’에서는 “김기택은 ‘거울에 비친 자아의 몸(상상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상실한 채 거울 이미지와 자기애적으로 동일시를 시도 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따라서 “김기택의 시에서 시적자아는 불완전한 존재로 끊임없이 결여의식을 느끼며 살아가는 욕망의 주체”4)라 결론한다. 또 다른 몸에 관한 논의로 라기주의 연구가 있다.5) 그는 김기택 시에서의 “몸은 중의적인 의미를 암시하는 기표”라고 정의 내리며 김기택의 시는 “물질적 풍요 속에서 이기심에 버려진 소외계층을 다각적으로 접근 하여 보여주는 것이고, 또 하나는 부조리한 현실을 모더니즘 취향에서 이미지로 형상화 하는 작업”이라 말한다. 이외에도 ‘육체의 유물론’, ‘몸의 현상학’, ‘몸시’등에 대한 연구도 있다.6) 사실 그의 시에는 몸에 대한 시어가 많이 나온다. 다섯 권의 시집 274편중 244편, 89%가 신체 부위별 주요 언어이다.7) 때문에 몸에 대하여 논의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다소 몸에 관한 논의에 치중된 경향이 보인다.

참고 자료

기초자료
김기택, 『태아의 잠』, 문학과 지성사, 2002.
, 『바늘구멍 속의 폭풍』, 문학과 지성사, 2002.
, 『사무원』, 창작과 비평사, 1999.
, 『소』, 문학과 지성사, 2005.
, 『껌』, 창작과 비평사, 2009.


단행본 및 논문
강영준, 「김기택 시 연구를 위한 시론-반(反) 속도의 미학」, 국어문학 42권, 국어국문학회, 2007.
곽승미, 「언어와 문학의 접점으로서의 화자 연구」, 한국문화연구 5,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2003.
권채린, 「‘틈’의 시학 : 김기택론」, 경의대학교 고황논집 제 31집, 경희대대학교, 2002.
김기택, 「놀이로서의 시 쓰기」, 시와 시학 제 57권, 시와 시학사, 2005.
김승종, 「시의 화자 분류 체계 연구」, 국제어문 24, 국제어문학회, 2001.
김은정, 「거리와 화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어문연구 30, 어문연구학회, 1998.
김주연, 「신체적 상상력-직선에서 원으로 : 김기택의 시세계」,본질과 현상사, 2008.
김현수, 「시의 화자와 거리에 관한 연구」, 한국시학연구 22, 한국시학회, 2008.
라기주,「김기택 시에 나타난 몸의 기호작용-‘훼손된 몸’을 중심으로」, 한국문예비평연구 제23집,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07.
신희천․조성준, 『문학 용어 사전』, 도서출판 청어, 2001,
요한네스힐쉬베르거, 강성위 옮김, 『서양철학사』, 이문출판사, 2003.
이은숙, 「김기택 시연구-몸의 언어를 중심으로」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오규원, 『현대시작법』, 문학과지성사, 2002.
장도준, 「현대시의 화자 유형과 대화성에 대한 연구」, 한국어문연구 15, 한국어문연구학회, 2004.
정준영, 「사물의 현상을 흡수하는 강력한 관념의 블랙홀 : 김기택의 시세계」, 시선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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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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