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햄릿의 성격 행동 분석
목차
서론
셰익스피어의 문학관과 『햄릿』의 탄생 ‥‥‥‥‥‥‥ 2
본론
『햄릿』의 말과 행동 ‥‥‥‥‥‥‥‥‥‥‥‥‥‥‥ 4
‘To be or not to be’ 에 나타난 비극적 인간관 ‥‥‥‥ 10
『햄릿』과 죽음의 이해 ‥‥‥‥‥‥‥‥‥‥‥‥‥‥ 13
비평과 예술적 가치 ‥‥‥‥‥‥‥‥‥‥ 16
결론
현대적 관점으로 바라본 『햄릿』의 재해석 ‥‥‥‥‥ 19
참고 문헌
본문내용
셰익스피어의 문학관과 『햄릿』의 탄생
다는 것은 단지 하나의 작품의 해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셰익스피어의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인간 삶의 전형과 진리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데까지 이르게 한다. 37편이나 되는 셰익스피어의 희곡들이 거의 그렇겠지만 특히 4대 비극의 하나로 분류되는 『햄릿』여하며 여러 관점에서 해석을 하여 『햄릿』을 복수의 극, 또는 성격비극, 사랑의 비극, 문제비극, 정치극이라고까지 부르고 있다.
『햄릿』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든지 간에 『햄릿』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햄릿』을 이해해야 하며,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먼저 셰익스피어 비극의 특질과 『햄릿』속에 녹아있는 셰익스피어 비극의 특성을 짚어내며, 그 다음으로 이 비극의 내용적 근거가 되는 이야기를 살펴보아야 한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은 고전극과 비교하여 새로운 특질을 갖는다. 이는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의 특징이기도 하며, 셰익스피어로 인해 더욱 대두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연성과 필연성의 법칙 아래 긴밀한 유기적 유대를 갖춘 플롯의 일관성을 갖춘 고전극에 비해 셰익스피어의 극은 형식과 질서가 결여되었다. 이 것은 『햄릿』이 내용적 근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단지 햄릿의 이야기만을 이끌어 일관성을 유지하여 클라이막스를 자아내려고 한 것이 아니라, 햄릿과 오필리어의 이야기, 유령과 햄릿의 이야기, 어머니와 삼촌의 이야기, 폴리니우스와 레어티스의 이야기등 개연성이 떨어지는 여러 가지 소재를 사용하여 친숙한 이야기 속에 번복적인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파격적인 이야기를 구성하였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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