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가유공자의 이환 양상 및 삶의 만족도와 관련요인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1.12
최종 저작일
2010.08
6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10 심사국고 끝에 패스한 석사논문 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국문초록 ⅰ
Abstract ⅲ

Ⅰ. 서 론 1

Ⅱ. 연구방법 4
가. 연구대상 및 기간 4
나. 조사 내용 4
다. 연구 수행 방법 및 자료수집 5
라. 자료처리 및 분석 5

Ⅲ. 연구결과 6
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
나. 대상자의 보훈관련 특성 9
다. 국가유공자 유형별 최근 3개월 이내 주방문 진료 과 10
라. 국가유공자 유형별 동반 질병 수 12
마. 국가유공자 유형별 동반 질병패턴 13
바. 대상자의 특성별 행복지수, EQ-VAS 14
사. SRH, 행복지수, EQ-VAS의 상관관계 16
아. 다중선형회귀분석 17
자. 종속변수별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21

Ⅳ. 고찰 22

Ⅴ. 결론 26

참고문헌 27

부록(용어의 정의) 30

부록(설문지) 46

감사의 글 54

본문내용

목적 : 국가유공자의 이환 패턴을 관찰하고, 삶의 만족도 수준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그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방법 : 2010년 2월부터 4월까지 부산보훈병원 외래 및 입원을 이용한 입원 및 외래 환자로 조사 참여에 동의한 국가유공자 총 30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전수(全數)를 연구자가 직접 1:1 면접설문조사 하였다. 조사 내용은 일반적 특성(연령, 결혼상태, 가족동거, 교육수준, 직업, 수입, 사회활동참여, 여가휴식 등), 보훈관련특성(유공 유형, 유공편입 경과 기간, 연금액 수준, 연금형태), 행복지수와 EQ-VAS였다. 자료 분석은 불응, 부실한 응답 등 30명을 제외한 총 270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SPSS Win 17.0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빈도 분석과 특성별 행복지수 수준을 비교하였으며 행복지수와 EQ-VAS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다중선형회귀분석으로 파악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의 판단기준은 α=0.05로 하였다.

결과 :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64.9세였고 전체의 16.7%가 동거가족이 없었다. 대부분(80%) 현재 직업이 없었고 월평균 수입은 100만원 미만이 65.2%로 낮았으며 사회활동참여율은 14.4%로 낮았다. 유공자 유형은 전상군경, 고엽제가 대부분 이었으며, 유공편입 경과기간은 8.5년으로 짧은 편 이었다. 최근 3개월 간 주방문 진료과는 순환기내과 21.5%, 내분비내과 13.3%, 재활의학과 10.4% 등의 순이었으며, 질병 동반률은 고혈압 55.6%, 당뇨 41.9%, 전립선비대는 34.1%의 순이었다. 특성별 단변량 분석의 결과 행복지수와 EQ-VAS는 고 연령층 일수록(p=0.002), 주관적 건강이 나쁠수록(p<0.001), 동반질병 수가 많을수록(p=0.013) 낮았다. 유공편입 경과별로는 차이가 없었다. 질병을 동반한 경우 행복지수와 EQ-VAS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특히 골 관절질환을 동반한 경우 더 큰 차이를 보였다. 4가지 종속변수에 대한 다중선형회귀분석의 결과에서는 공통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경우 행복지수 수준이 높았으며, EQ-VAS를 제외하고는 가족동거와 사회참여 여부가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설명력은 행복지수 5문항 군이 가장 높았다.

결론 : 국가유공자들은 사회적 지지가 취약하였으며, 동 연령대의 일반 인구집단 보다 만성질환 동반이 더 많았다. 가족동거, 사회참여를 하는 경우와 특히 건강검진을 받은 경우에서 행복지수와 삶의 만족도가 높으므로 현행 유공자 대상 진료비 감면 혜택 만이 아닌, 정기 건강검진을 제공하기 위한 적절한 국비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행, 제도적 물적 인프라 개발을 적극 제안한다.


중심단어 : 국가유공자, 행복지수, 삶의 만족도, 건강검진

참고 자료

1. 이재익, 고령 국가유공자를 위한 선택적 복지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2009.
2. 국가보훈처 2010
3. 국가보훈처 보훈연감 2008
4. 김예솔, 문혜경, 윤미선, 임다희. 대학생의 보훈의식 향상에 관한 실증연구 : 대학생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보훈학술논문집 2008.
5. Sarvimaki A, Stenbock-Hult LB. Quality of life in old age described as sense of well-being, meaning and valu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0; 32(4): 1025-1033.
6. 노영만. 대사증후군과 건강관련 삶의 질.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2010
7. 강경화. 한국 국가유공자의 합리적 선정에 관한 연구 = A Theoretical Study on the Rational Selection of National Persons of Merit in Korea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7
8. 서정미. 고령국가유공자의 삶의 질 향상 방안 연구 : 서울지역 가사간병서비스 수혜자를 중심으로. 보훈학술논문집 2008.
9. 정일권. 국가보훈정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보훈문화 확산방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ways to develop national merit reward policies : Focused on how to enhance public auxareness on the contributions of patriots and veterans
경기대학교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가유공자의 이환 양상 및 삶의 만족도와 관련요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