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 베트남 전쟁에 관한 인터넷 자료를 10건 이상 확보하여 정독한 후, 베트남 전쟁에 관한 주제를 스스로 설정하여 글 작성하기,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사과

저작시기 2018.04 |등록일 2018.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세계의역사 자료 14건
공통
베트남 전쟁에 관한 인터넷 자료를 10건 이상 확보하여 정독한 후, 베트남 전쟁에 관한 주제를 스스로 설정하여 20매 이상의 글을 작성하되, 다음의 주의사항을 유념하시오. (30점 만점)

소개글

방통대 세계의 역사 중간과제물입니다.

주제 :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사과

베트남전에 참전한 한국군이 민간인을 학살한 이후 아직까지 공개사과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이에 대한 진상조사와 배상을 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인터넷 자료와 논문을 혼합하고 저의 건해를 포함하여 자료를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베트남 전쟁의 전개과정
2. 베트남 전쟁의 원인
3. 베트남 전쟁 작전환경의 특수성
1) 베트남의 지정학적 위치가 전쟁에 미친 영향
2) 자연환경과 혁명기지
4. 베트남 민간인 학살과 논란
5. 베트남 민간인 학살에 대한 공식사과의 필요성
1) 문대통령의 베트남 정부에 유감표시
2) 한국과 베트남의 인식차이
3) 베트남 민간인 학살에 대한 공식사과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베트남 전쟁을 보면 과거 한국전쟁이 떠오른다. 그들은 결국 민족이 통일되었으나 우리나라는 분단국가를 그대로 유지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 한국전쟁이 베트남전쟁과 결과에서 다른 것은 결국 지리적인 조건이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우리나라도 산지가 많지만 그다지 험난하지는 않고 기후는 미국과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전투의 수행 상으로 전개과정이 많이 달랐다. 이런 영향으로 한국전과 베트남전에서 열강이 미치는 영향력은 큰 차이를 보였다. 베트남전은 미국을 굴복시키고 그들의 힘으로 스스로 통일을 이루어냈다. 다만, 전쟁 과정에서 있었던 민간인 학살사건은 게릴라전의 영향이 있었으나 전쟁에서 인도적으로 있어서는 안 될 행위였고, 이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는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Ⅱ. 본론
1. 베트남 전쟁의 전개과정
베트남전쟁(인도차이나전쟁)은 한국 사람이 흔히 생각하듯 1960년대에 시작된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1946년에 시작된 전쟁이다. 이 30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벌어진 기나긴 전쟁은 두 차례로 나뉜다. 제1차 베트남전쟁(1946-1954)은 베트남이 프랑스와, 제2차 베트남전쟁(1955-1975)은 베트남이 미국과 벌인 전쟁이다.
‘베트남전쟁’이라는 명칭에는 근본적으로 미국을 포함한 서양 사람의 시각이 내포되어 있다. 그리하여 베트남에서는 일반적으로 ‘베트남 전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 대신에 첫 번째 전쟁은 항불(抗佛)전쟁(프랑스 식민 대항전)이라고 부르고, 두 번째 전쟁은 항미(抗美)전쟁(구국救國항미전쟁)이라고 지칭한다.
19세기 후반 베트남은 점차적으로 프랑스에 의해 점령되었다. 프랑스는 베트남을 처음에는 식민지로(1883-1929), 그 후에는 속령으로 통치했다(1930-1945). 베트남 사람들의 지배권이 회복된 것은 1945년 9월 2일 호치민이 베트남의 독립, 베트남 민주공화국을 선포한 이후이다.

참고 자료

계운봉, 베트남전쟁 중 한국군의 고엽제 살포와 역학조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논문, 2008.
군사역사원, 베트남 5군구 사령부, 2002.
박동원, 초기전투 관련 증언, 증언을 통해 본 베트남 전쟁과 한국군, 제1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2001.
경향신문, 문 대통령, 베트남에 민간인 학살 사과할까, 정원식, 2018.
안해원, 전쟁과 기억의 정치,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연합뉴스, 종전 43년, 하지만 우리에겐 끝나지 않은 베트남전, 이희용, 2018.
정일화, 미국의 봉쇄정책과 월남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최용호, 한편으로 읽는 베트남 전쟁과 한국군,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2004.
최용호, 통계로 본 베트남전쟁과 한국군,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07.
천지일보, 한국군에 의한 베트남인 학살 공식 사죄해야, 최창우, 2018.
한겨레 신문, 베트남 퐁니·퐁넛 학살 그리고 세계, 고경태, 2015.
한겨레 신문, 문 대통령 “불행한 역사 유감” 베트남 민간인 학살 사과, 성연철, 2018.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세계의 역사] 베트남 전쟁에 관한 인터넷 자료를 10건 이상 확보하여 정독한 후, 베트남 전쟁에 관한 주제를 스스로 설정하여 글 작성하기,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