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커뮤니케이션과인간 2015]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변화했고 문제점도 적지 않다. 여기에는 가족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된다. 1)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 2)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3) 가족커뮤니케이션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9.25
최종 저작일
2015.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생활과학과, 보건환경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커뮤니케이션과인간 자료 15건
공통
#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 해지면서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변화했고 문제점도 적지 않다. 여기에는 가족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된다.
1)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10...

더보기

소개글

2015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가정학과, 환경보건학과 1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2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 해지면서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변화했고 문제점도 적지 않다. 여기에는 가족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된다.
1)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10점)
2)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10점)
3)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10점)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2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환경보건학과 1학년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의 정의
1) 전통적 가족
2) 현대적 가족
2.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정의
3.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4.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
1)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족의 변화
① 성역할 변화와 가족관계의 변화
② 가족구조의 변화
③ 가족기능의 변화
④ 가족 형태의 변화
2)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 변화
① 농경사회의 가족커뮤니케이션 형태
② 산업화 시대의 가족커뮤니케이션 형태
③ 정보화 시대의 가족커뮤니케이션 형태
5.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1)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2) 가족커뮤니케이션의 개선방안
6.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변화했고 문제점도 적지 않다. 여기에는 가족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급속한 핵가족화로 인해 가족커뮤니케이션에 큰 변화가 생겼다. 사회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경향을 가진 권위적인 부모가 줄어들고, 개념지향적인 경향을 가진 민주적 부모와 허용적 부모가 늘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의 역할이 축소되면서 가족 간의 대화 단절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하다. 가족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속하게 되는 최초의 집단이기 때문에 가족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성품과 행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사화변화에 따른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문제들을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1)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 2)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3)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이 세 가지 문항의 답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가족의 정의
1) 전통적 가족
혼인, 혈연, 및 입양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새로운 지위를 획득하며, 그에 걸맞은 역할을 행하는 권리 및 의무체계의 사회조직 내지 공동체로 정의되어 진다. 가족을 관계의 질이나 기능면에서가 아닌 구조나 법적 지위에 의해서 규정짓는데, 전형적으로 부부와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의 형태를 전체로 하고 있다. 핵가족은 공동의 주거공간을 갖고, 상호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자녀의 일차적 사회화를 책임지는 성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편은 생계를 책임지고, 아내는 주부로서 자녀양육을 책임지는 남녀 성별이 분리된 역할구조로 특징지어진다.

2) 현대적 가족
가족을 생각할 때 우리는 대부분 부모와 자녀가 있고, 아버지는 밖에서 일을 하고 어머니는 집에서 생활을 책임지는 형태를 떠올린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커뮤니케이션과인간 (2015.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
반승원, 가족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도은미, 온 가족의 관계 성장을 위한 대화학교 (통하는 대화 형통한 가정), 두란노, 2011.
돈 쿠퍼라이더 돌, 젠 헷첼 실버트 외 2명 저, 엄명용 외 1명 역, 행복한 가족을 위한 대화 (행복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긍정질문 백과사전),ORPPress, 2011.
나경애, 노년기 심리적 안정 지키는 가족커뮤니케이션, 한국미디어학교, 2014.
나은영,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소통 공간의 확장), 한나래, 2015.
윤석민,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커뮤니케이션과인간 2015]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변화했고 문제점도 적지 않다. 여기에는 가족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된다. 1)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 2)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3) 가족커뮤니케이션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