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공통)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가지 특징성향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억척어멈과그자식들-하고 현대연극이 과거의연극과 다른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하시오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9.23
최종 저작일
2015.09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자료 7건
공통
문제1.
현재 공연 중인 연극을 관람하고 (상업적 목적이 다분한 연극은 제외),
교재 5-8강에 실린 내용을 참고하여 연극에 대한 비평적 차원의 감상문을 제출하시오.
문제2.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

더보기

소개글

가정-의상학전공(4학년) 문화교양(3학년)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연극이 과거의 연극과 다른 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연극의 특징
1) 사실주의
2) 표현주의 연극
3) 서사극
4) 부조리 극
2. 서사극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3.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이 지닌 작품의 현대성
1) 노래
2) 관객을 향한 대사
3) 장면제목과 내용설명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연극은 배우와 관객 무대가 하나로 어울러져 분위기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연출되기도 한다. 관객의 반응이 좋으면 배우들도 신이 나 더욱 연극에 몰두하게 되어 결국 좋은 연극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연극의 각본은 정해져 있지만 분위기와 관중의 반응에 따라서 연극이 연출되는 것도 시시각각 달라질 것이다.
연극도 과거의 연극과 현대연극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과거연극은 봉건적이고 폐쇄적인데 비하여 현대 연극은 사실적이며 표현주의에 입각하여 전혀 다른 분위기를 연출시킨다. 필자가 현대연극의 특징성향과 관련된 과제물을 찾던 중 브레히드의 작품을 우연히 접하게 되었다.
칼 마르크스는 브레히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사상가라고 볼 수 있다. 브레히트가 칼 마르크스에게 영향을 받은 이 후의 작품들에 대다수가 자본주의 체재의 모순과 비리 및 노동자와 자본가의 갈등과 대립 등을 첨예하게 나타난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래서 어떠한 학자들은 브레히트를 혁명작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으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분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독일어: Bertolt Brecht, 1898년 2월 10일 - 1956년 8월 14일)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소격효과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표현주의를 거친 신즉물주의적(新卽物主義的) 스타일로, 현실에 대한 가차 없는 비판과 풍자를 극화한 니힐리스트. 후에 사회주의자가 되었다.
서사극이라는 '연극의 분지'는 1920년대 독일에서 발생한 것으로, 그것의 이론적 연극적 개화는, Bertolt Brecht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30년 전쟁의 연대기' 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 브레히트의 작품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은 30년 전쟁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서 시대적으로 우울하고 굶주림이 심한 시기에 전쟁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의해 벌어질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장에서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연극이 과거의 연극과 다른 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기선(2008),서사극이론, 베르톨트 브레히트 저 역, 한마당
송동준(2009),브레히트의 서사극:유형학적 고찰, (외)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안치운(1993)공연예술과 실제비평 문학과 지성사D
이상일외(2007)저, 집문당 서사극의 재발견:브레히트를 통한 동서양의 만남
M. 브라우넥(2000), 20세기 연극-선언문, 양식, 개혁모델연극과 인간D
이홍우 저, 연극의 이해, 월인출판사, 1999
이태주 저, R교수의 연극론, 새문사, 1998
정진수, 김동욱 공저, 연극의 이해, 집문당, 2000.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공통)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가지 특징성향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억척어멈과그자식들-하고 현대연극이 과거의연극과 다른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하시오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