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U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 중간고사 강의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6.06.12
- 최종 저작일
- 2016.04
- 4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KGU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 강의 2강 - 7강의 모든 PPT 내용과 교수님의 말씀을 타이핑한 자료입니다.
카페나 블로그에 무단배포는 하지 말아주세요.
목차
2주차 창의력이란
3주차 창의성 기르기
4주차 정보의 수집
5주차 문제와 문제 해결 모델
6주차 창조적 문제 해결 도구
7주차 문제파악
본문내용
# 1. 서론
누구에게나 문제는 어디에라도 있다. 인문계든 자연계든 어느 누구에게나 문제는 있게 되는데 그 문제를 창의적 또는 창조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문제해결 방법론을 앞으로 소개할 것이다.
2~4장 일반적인 문제해결 방법론을 소개할 예정.
세계와의 경쟁에서(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살아 남기 위한 생존적이고 실용적인 이유
50년간 품질관리나 품질향상 운동, 자기관리가 산업계 또는 사회를 이끌어옴
하지만, 장래에는 기술계 산업계를 리드하려면 창조적 문제해결이 필요
# 문제해결의 중요성
지구촌이 급변의 급류를 타면서 생존방식과 법칙이 근본적으로 변화 -> 미래환경 변화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
① 과거와 전혀 다른 미래는 단절의 시대로서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예측할 수 없는 단절적 변화의 시대 -> 즉, 한 단어로는 change
② 불확실성의 시대로서 변화의 시계 제로(전혀 보이지 않는)의 패자부활이 없는 시대, 즉 한 단번의 실수로 벼랑 끝에 몰릴 수 있는 위기가 상존하는 시대 -> competition 경쟁
③ 일류만이 생존하는 시대로서 생존의 문턱이 높은 시대가 되어 독창성, 비교우위가 없는 단순 모방만으로는 생존 불가능한 시대 -> 그것을 누가 요구하는 것인가 customer
--> 3C 시대
# 3불시대
불확실성·불만족의 증가로 미래 예측이 힘들어지며, 과거와는 단절된 새로운 차원의 방법을 요구하는 불연속성의 시대이고,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불만족의 증가가 새로운 차원의 문제를 형성
과거 아날로그 시대에서는 예측이 가능, 과거 선상에서 현재를 알아볼 수 있었고 10인 1색 (획일화)된 상황이었으나 앞으로는 디지털 시대, 불확실성·불연속성·불만족의 증가 시대 (1인 10색의 다양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