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한의학 2차 퀴즈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5.10.04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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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배오
기공수련이 유행하면서 지나치게 기에 대한 의미를 과대포장하는 경향도 없지 않다. 특히 기공 시술자가 초능력자처럼 행세를 하거나 사람들을 미혹시키는 경우도 있다. 기는 과연 무엇일까. 중국의 고전 속에 나타나는 기는 참으로 다양하다. 그래서 기를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다.

한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에도 68종의 기의 종류가 등장하며 인간의 생리 병리 치료에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문자의 근원적 의미를 살필 수 있는 갑골문을 보면 기(氣)의 글자 원형( )이 구름 바람 등을 본뜬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늘과 땅 사이에서 응집과 확산 유동을 반복하는 바람과 구름의 형태는 마치 자연이 살아 숨쉬는 듯한 호흡의 형상이다. 사실 기의 원초적인 이미지는 기식(氣息)이라 하는 호흡과 밀접하다. 이러한 기의 온갖 형태를 크게 분류한다면 인간의 기 자연의 기 원리로서의 기로 나눌 수가 있으며 여기에 다양한 학설이 첨가되면서 기에 대한 의미가 확대되어 왔다. 결국 기는 현상계에 있는 모든 존재와 기능의 원자적인 근원이라고 표현되며 인간의 정신기능을 지배하는 마음의 작용까지도 기로 정의했다.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기에 대한 해석이 다르겠지만 한의학적 입장에서의 기에 대한 개념 정리와 최근 기에 대한 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기는 매우 미세하며 기능적 현상적 물질적 존재로 변화가 광대하여 그 형상을 관찰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옛 사람들은 기는 형체가 없다고 하였다. 그리고 기는 활동력이 매우 강하며 부단히 운동하므로 사물의 운동변화 중에서 기의 존재를 알 수 있다. 고대 철학자들은 기가 우주 전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한의학 영역에까지 도입되어, 기는 인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인체의 생명활동을 유지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인식하게 되었다.

기의 개념을 정의하는 일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러나 굳이 이야기를 해본다면 현상계에 있는 모든 존재 또는 기능의 근원이라고 표현할 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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