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의 예술과 가치 13주차
- 최초 등록일
- 2014.10.01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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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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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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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국 애니메이션의 역사
>1906년,Humorous Phases of Funny Faces
세계최초 애니메이션, 비타그래프사 제작
>1928년,증기선 윌리, 미키마우스 시리즈
처음으로 소리를 삽입, 최초의 유성 애니메이션,
월드디즈니, 어브 이웍스 공동제작
>1937년,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최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월트 디즈니사 제작
>1996년, 토이스토리
어린아이취향의 꿈과 희망을 주는 판타지적인 느낌을 주는 에니메이션에서 다른 도약을 할 수있게 만든 작품, 스토리에 강점을 둠.
월트디즈니와 픽사의 최초 공동제작
<중 략>
*미국 애니메이션의 특징
>카툰과 일러스트레이션을 결합한 다양한 만화체
>슈퍼히어로를 캐릭터로 한 영웅 주의의 네러티브와 SF물이 주를 이룸
>산업적인 기반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제작당시의 최첨단 기술을 모두 적용시킴
>3D, 실사 등 신기술의 적용을 통한 기술 응집적 발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DC코믹스, 마블 코믹스 등의 그래픽 노블의 시리즈 출판물을 상업영화로 발전시키는 산업주의적 경향이 강함
*아메리칸 코믹스의 종류
>코믹스
-30페이지 정도의 소책자로 먼저 출간된 뒤 합본과정을 거쳐서 단행본화 되는 작품
-30페이지 안에서 끝낼 수 있는 간결한 영웅담이 주를 이룸
>그래픽 노블
-삽화가 들어간 소설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던 단어
-작은 에피소드의 모음이 아니라 하나의 종결된 세계를 다루는 장편소설
-1978년 윌 아이너스가 성인 취향의 저서와 고전 코믹스를 구분하기 위해 책에 기재
<중 략>
*일본 망가의 강점
1)문화적, 제작환경적 저변의 튼튼한 인프라 구축
>출판 및 에이전시 시스템의 안정성
-1년 평균 20억 권 이상의 단행본 출판, 주간지[소년점프]의 경우 매주 600만부 판매 등 막강한 내수시장
>오타쿠 문화등 일상으로 파고드는 하위문화의 뒷받침
-만화 전문서점 거리 ‘망가노 모리’, 각종 프라모델 상점 ‘옐로 서브마린’, 약 150만종의 만화책 및 관련 상품을 파는 상점 등 튼튼한 상업화 환경은 오타쿠에 최상의 환경
>높은 사회적 인식과 작가의 위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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