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 -대중문화의 이해- 사이버강의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5.02
- 최종 저작일
- 2010.01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호서대학교의 대중문화의 이해 사이버강의 의 완벽한 필기및 요약 정리로
시험대비 100% 자부함.
목차
<1강>
-문화 = Culture -> 땅을파다 란 뜻을 가짐.
<2강>
-영화 “불을 찾아서” 만든사람 ------->>> 장 자크 아노 감독
부터
<13&14강>
-동양은 농경중심문화 , 서양은 유목중심의 문화 , 동양은 자연을 경이의 대상 , 서양은 정복의 대상.
본문내용
<4강>
-문명은 시민을 뜻하는 Civis에서 유래됨.
-미국이 문화와 문명이 같다고 착각.
-문명과 문화의 동일한의미로서는 야만에 대립하여 사용되는 경우 와 문화나 문명을 윤리문화나 예술문화 중심으로 얘기할 때 우리는 일반적으로 문화상대주의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도덕이란 어떤 이성적 관념의 세계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사회의 일반적 생활양식 즉, 풍습에서 유래하는 것이다.
-공리주의 :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 (최소 소수의 최소 고통)
<11강&12강>
-아우라를 주장한 ‘발터 벤야민’
-아우라는 사물의 유일성을 구성하는 ‘분위기’를 의미하며 진짜가 갖는 힘을 의미한다.
-‘장보드리야르’는 그의 독창적인 이론인 ‘시뮬라시옹’을 통해 포스트 모던 사회의 본질을 꿰뚫고 있다.
-실재가 실재 아닌 파생 실재로 전환되는 작업이 `시뮬라시옹‘ ex>현대판가짜 : 미키마우스(존재X , 파워를 갖고)
모든 실재의 인위적인 대체물을 ‘시뮬라르크’ ex>싼타클로스
-“보들리야드” : 현대사회는 원본이 없다.
-미셀푸코 ---- 포스트모던 문화 , 사상: 고고학, 계보학
-포스트모던문화현상 : 광고,패러디,예술,영화(국외),영화(국내)
<13&14강>
-동양은 농경중심문화 , 서양은 유목중심의 문화 , 동양은 자연을 경이의 대상 , 서양은 정복의 대상.
-문화의 특징은 보이지 않는다 , 욕구를 충족시킨다
-인터넷 문제? 익명성, 비대면성
-정보사회이전 ‘아날로그’ // 정보사회이후 ‘디지털’
-보이지 않는 혁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