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 홍익인간 교육사상
    홍弘은 크고 넓은 것이며 익益은 유익케 한다는 인류의 實益을 보장하는 진정한 사랑이다. 홍익인간은 인류를 크게 유익케 하는 이념이요 주의이기 때문에 개인과 전체의 이익을 다 함께 누리게 하는 박애주의요, 진정한 인류애이다. 자유주의와 평등주의 또는 개인주의와 전체주의를 다 포용하여 화합하고 협동하는 화합협동주의이며 조화주의이며, 자유·평등·박애를 다 함께 누릴 수 있는 평화 상생의 원리이다. 홍익인간이란 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단군 이래 우리나라 정교(政敎)의 최고 이념이다. 이 말은 〈삼국유사〉의 단군신화에 나오는데 "옛날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천하에 뜻을 두고 자주 인간세상을 탐내어 찾았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아래로 삼위태백(三危太伯)을 굽어보니 인간을 널리 유
  •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경영학과2학년 52021049 박찬균 제 1장 홍익인간과 인본주의 단군신화에 나오는 홍익인간이란 말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인간 혹은 인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는 의미의 명제이다. 단군신화에 관한 기록은 일연의 [삼국유사]와 이승휴가 쓴 [제왕운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위 두 문헌은 외세의 침략에 시련을 겪고 있던 시대(고려)를 직면해 민족의 정체성과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여 고난을 극복하려는 민족적 요구가 반영된 것이다. 즉, 단군 신화의 ‘홍익인간’이라는 이념을 가지고 한민족 공동체의 근거와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민족정신 고취의 의미가 담겨 있다. 신화는 원시 신앙의 형태이든 종교의 형태이든 인류 역사를 통해 거의 모든 인간 사회에 보편적으로
  •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요약) 1)홍익인간과 인본주의 홍익인간이란 인간 혹은 인간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의미의 명제이다.이 말의 유래는 널리 알고 있듯이 우리의 건국이념이 깃들여 있는 단군 신화에 나온다.단군신화에 대한 기록은 일연의 <삼국유사>와 이승휴가 쓴 (제왕운기)에 기록되어있다.이 두문헌은 외세의 침략에 시련을 겪고 있던 시대(고려)를 직면해 민족의 정체성과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여 고난을 극복하려는 민족적 요구가 반영된 것이다.즉 단국 신화의 홍익인간이라는 이념을 가지고 한민족 공동체의 근거와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민족 정신 고취의 의미가 담겨있다.이것은 한민족이 오랜 역사 무대에서 삶을 영위해 오면서 갖게 된 일종의 신념 체계이거나 이상적인 삶에 대한 염원이라고 할수 있다.
  • 홍익인간 교육이념
    홍익인간 교육이념의 긍정적 입장 1)홍익인간의 역사적 유래 국조 단군의 개국사상을 개천사상이라 한다면, 이 개천사상이 우리 민족의 뿌리사상이며, 이 뿌리 사상은 韓의 사상이다. 한에서 얼이 나와 종교적으로는 하느님, 죽 天神이 되고, 철학적으로는 하늘 진리의 빛, 즉 천리가 된다. 유교에서는 본연성, 불교에서는 佛性·眞性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교육적으로는 겨레와 인류를 유익토록 하는 홍익인간의 사상과 직접 통하며, 소아를 떠난 大我의 입장에서 온우리와 평화롭게 살자는 뜻이 담겨져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 깊게 보아야 할 점은 천사의 존재도 인간이 되기를 원하였고, 지사의 동물들도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단군은 하늘과 땅의 결합에 의하여 낳은 아들이다. 그래서 우리는 단군의 존재에
  • [교육학]홍익인간
    弘益人間(홍익인간) Ⅰ. 머리말 우리의 교육기본법은 이 나라의 교육 이념으로서 ‘홍익인간’을 명시하고 있다. 즉, 교육기본법 제2조에서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 이상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 나라의 교육이 홍익인간의 실현을 교육의 이념으로 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홍익인간을 추구하는 이러한 교육이념은 우리 나라 교육의 전반적인 지향점과 특성을 포괄적으로 나타내 주는 것으로서, 이 나라 교육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가치 내지 교육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담고 있다. 물론 한국의 교육이념으로서 홍익인간보다는 민주
  • [홍익인간]홍익인간의 정치적 재해석
    홍익인간에 대하여 Ⅰ. 머리말 오늘날 홍익인간이념에 대해서는 주로 교육학계에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는 이 이념이 교육법 속에 교육이념으로 지정되어 있는 사정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홍익인간이념은 교육학적 관심사이기 이전에 정치학적 관심사여야 한다고 본다. 그것은 다음의 세 가지 이유에서이다. 첫째로는 홍익인간은 그것이 기록된 단군신화 문면에 의하면 바람직한 인간을 묘사 한 것이기 이전에 바람직한 공동체모습 또는 국가의 목표나 역할을 묘사한 말이기 때문이다. 이 홍익인간은 말하자면 한민족이 역사의 출발시기에 가지고 있던 바람직한 공동체와 국가에 대한 관념을 반영한 용어로써, 그 정치적으로 지향하는 바 내용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마땅히 한국정치사나 정치사상사의 첫머리에서 논의되어
  • 홍익인간, 교육이념으로서의 탐색
    교육이념 서론 교육이념은 위대한 철학자의 깊은 사색과 빛나는 성찰로부터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념에 대한 논의는 철학자의 전유물이 되고, 일반 대중들은 그것에 대하여 묵묵히 따르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도 이념에 관한한 단순한 추종자만은 아니다. 이념이라는 말은 우리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생각으로 우리들의 욕망과 소망에 붙여진 또 다른 이름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단군신화에 나타난 우리 민족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을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으로 채택하고 있다. 앞으로 홍익인간의 이념과 가치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이 현실교육에 측면에 맞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단군신화에 나타난 홍익인간, 홍익인간이념의
  •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2)
    제1장 홍익인간과 인본주의 현대사회는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모해 가는 중이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 적응하기 위해선 창의적이면서 주체적인 인간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우리는 어떻게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가? 또한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1) 인본주의로서의 홍익인간 ‘홍익인간’ 이란 인간 혹은 인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는 의미의 명제이다. 이 말의 유래는 널리 알고 있듯이 우리의 건국 이념이 깃들여 있는 단군 신화에 나온다. 단군 신화에 관한 기록은 일연의 <삼국유사>와 이승휴의 <제왕운기>에 기재되어 있다. 홍익인간 이념은 한민족 공동체의 근거와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민족 정신 고취의 의미가 담겨 있다. 한민족이 오랜 역사 무대에서 삶을 영위해
  • [교육]홍익인간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이다. 홍익인간의 의미를 설명하고, 왜 그것이 교육이념이 될 수 있는지와 왜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이 되었는지 배경을 설명하시오. (5주차 수업시간에 제출) 홍익인간이라고 하면 우리는 제일먼저 인간을 널리 이롭게한다 라는 뜻의 건국이념으로써의 홍익인간을 떠올리게 된다.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교사가 되겠다고 하면서 우리나라의 교육이념도 모르고 살았다는게 참 어리석게 느껴진다. 홍익인간은 고조선 개국이래 한국 정교의 최고 이념으로서 환웅이 땅으로 내려올 때 환인이 준 천부인에 홍익인간의 정신이 깃들여 있다. 홍익인간은 삼국유사에서 처음 등장하게 되는데 일연이 인용한 고기에 의하면, 옛날에 하늘나라의 왕인 환인의 아들 환웅이 천부인 3개와 3천의
  • [교양]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1. 홍익인간 교육이념 채택과정 2. 안호상의 일민주의 3. 학도호국단 창설배경 4. 단국대학교 설립과정 1.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채택과정 한민족의 가치관을 포괄하면서 그 핵심을 이루는 것이 바로 홍익인간의 이념일 것이다. 홍익인간이란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것으로서 모든 사람이 더불어 이롭고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지향하는 이념이다. 한국은 고대부터 농업사회가 이루어졌고, 그에 때라 상부상조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홍익인간의 이념이 싹트게 된 것이었다. 모든 사람이 더불어 이익 되고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를 인정하고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서로 다른 것을 적대하지 말고 보완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한 정신은 하느님의 아들 환웅이 지상의 신인 곰과 결혼을 함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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